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증시] 방향 상실..불확실성 속에 보합권 하락

기사등록 : 2018-05-19 05: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뉴욕증시가 주말을 앞두고 일정한 방향을 찾지 못한 채 보합권에서 등락한 후 완만한 약세로 마감했다.

워싱턴에서 진행중인 중국과 무역 협상 결과를 둘러싸고 회의적인 시각이 짙은 데다 국채 수익률 추가 상승 가능성이 열려 있어 투자자들이 소극적인 움직임을 취하는 모습이다.

뉴욕증권거래소 [사진=블룸버그]

이와 함께 아르헨티나와 터키를 중심으로 한 이머징마켓의 혼란과 이탈리아 정치권에 부상한 포퓰리즘 역시 투자 심리를 냉각시키는 요인으로 꼽힌다.

18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가 1.11포인트(0.00%) 오르며 2만4715.09에 마감했고, S&P500 지수는 7.16포인트(0.26%) 하락한 2712.97을 나타냈다. 나스닥 지수는 28.13포인트(0.38%) 내린 7354.34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 본격 개시된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 ‘2라운드’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얘기다.

전면적인 무역전쟁을 피하는 한편 상호간 관세 협박을 진정시킬 수 있는 돌파구가 마련될 경우 주식시장이 강한 상승 모멘텀을 얻게 될 것이라는 기대다.

하지만 중국이 2020년까지 2000억달러 규모의 대미 무역수지 흑자를 축소할 수 있는 해법을 찾는 일이 간단치 않다는 데 시장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국채 수익률 움직임도 월가의 조명이 집중된 쟁점이다. 이날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5bp 떨어지며 3.06%로 후퇴했지만 추세적인 상승 기류가 보다 강하게 응집되고 있다는 진단이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 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인플레이션이 저조한 수준에 머물고 있어 연말까지 추가 금리인상을 단행할 필요가 없다고 밝히면서 이날 국채 수익률 하락에 무게를 실었다.

하지만 월가는 여전히 안심할 수 없다는 표정이다. RBC 글로벌 자산운용의 랜스 제임스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10년물 수익률과 일드커브는 투자자들이 눈을 떼 놓을 수 없는 변수”라며 “미국과 무역 마찰 및 관세 전면전 역시 주가에 커다란 리스크”라고 말했다.

TD증권의 모리야 미스라 전략가는 파이낸셜타임즈(FT)와 인터뷰에서 “최근 국채 수익률 상승은 경제 성장에 대한 기대를 반영한 결과로 보이지 않는다”라며 “달러화 강세로 인해 신흥국들이 국채를 매도하면서 나타난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중국과 무역 협상이 속도를 내지 못하는 한편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이 연내 타결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면서 투자자들은 불확실성에 대한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B. 라일리 FBR의 아트 호간 전략가는 CNBC와 인터뷰에서 “무역 협상과 관련한 보도가 이어지고 있지만 정확성이 떨어진다”며 “협상 테이블에 함께 자리를 하지 않는 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는 것인지 파악하기가 어렵다”고 전했다.

종목별로는 농기계 업체 디어가 실적 호조에 6% 가까이 폭등한 반면 식품 업체 캠벨 수프는 최고경영자 데니스 모리슨의 사임 소식과 함께 연간 이익 전망 하향 조정이 악재로 작용, 12% 가량 폭락했다.

유통 업체 노드스트롬은 실적 부진에 10% 후퇴했고, 반도체 칩 업체 어플라이드 머티리얼더 매출 전망이 시장의 기대치에 못 미친 데 따라 7% 이상 하락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