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 北 태도 돌변에 속이 탄다...보좌진들에 질문 폭탄"

기사등록 : 2018-05-21 13: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NYT "트럼프, 北 김계관 성명에 놀라면서도 화내"
WP "트럼프, 北 태도 변화에 문 대통령에게 전화'"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다음 달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이 대미 강경 자세로 돌변하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보좌진들에게 질문 공세를 퍼붓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달 북미 정상회담이 '정치적 난처함'으로 바뀔 수 있다고 점점 우려하고 있으며 북미 정상회담의 진행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지 측근들과 보좌진들에게 압박을 가하기 시작했다고 복수의 행정부 관리와 해외 관료를 인용해 보도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과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국무위원장(우) [사진=로이터 뉴스핌]

행정부 관리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6일 경제 원조와 핵무기를 맞바꾸지 않겠다고 선언한 김계관 북한 외무상 제1부상의 성명에 놀라면서도 화를 냈다고 한다. 북한이 성명을 통해 회유적이었던 지난 몇 주간의 태도에서 급격하게 입장을 바뀌었음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이에 지난 17일과 18일 트럼프 대통령은 보좌진들에 북미 회담 진행과 관련해 질문 공세를 퍼부었고, 지난 19일에는 한국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북한의 태도가 돌변하게 된 배경 등에 관해 물어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는 워싱턴포스트(WP)가 먼저 보도했다.

NYT는 문 대통령과의 통화는 한미 정상회담을 불과 사흘 앞두고 이뤄진 것으로, 문 대통령을 만나기 전까지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기다릴 수 없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불편함을 노정한 것이라고 일부 관리들을 인용해 설명했다.

보좌진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너무 바라고 있다는 태도를 보인 데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바람을 감지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허울 뿐인 약속을 할 준비가 됐다고 걱정하는 것으로도 전해졌다.

이달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5년 이란과 맺은 핵협정에서 탈퇴하기로 하고 북한과의 핵 협상에 매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만일 북한과 핵 협상 결과가 오바마 행정부 때보다 미진했다고 판단되면 그 협상 결과가 성공적이었다고 지지층이 아닌 사람들에게서 평가받기는 힘들 것이라고 NYT는 전했다.

지난 2015년 7월 미국을 비롯해 프랑스, 영국, 독일, 중국, 러시아 등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국과 이란이 참여한 이란 핵협정에는 이란의 모든 핵 물질의 97%를 해외로 반출하는 것 등이 포함돼 있다.

또 보좌진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핵프로그램의 세부 사항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또 비핵화의 핵심 요소로 주장해야할 것이 무엇인지 등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