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KOTRA, QR코드 활용한 온오프라인 'O2O 판촉전' 진행

기사등록 : 2018-05-23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달 27일까지 중국 전자상거래 박람회서 'O2O 판촉전' 개최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최근 중국의 신유통 트렌드에 맞춰 이달 25일~27일까지 중국 닝보 전자상거래 박람회에서 'O2O 판촉전'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는 화장품, 생활용품, 영유아용품 등 국내 중소중견 소비재기업 30개사가 참가해 '타오바오', '카올라닷컴' 등 중국 최대 온라인몰에 사전 입점 시킨 전시품을 QR코드를 활용해 온오프라인 동시 판촉을 진행한다.

참가 전시품들은 온라인으로 판매되며, 전시기간 중에는 전시장에 비치된 QR코드를 통해 현장주문도 가능하다. 주문제품은 항저우에 있는 KOTRA 공동물류창고 발송이나 해외역직구로 직배송된다 .

일반적인 O2O(Online to Offline)가 온라인으로 고객을 모아 오프라인 구매로 유도하는 반면, '체험형 O2O(Offline to Online)'는 체험형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확인한 후 제품에 부착된 QR코드 등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방식이다. 최근 중국에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자료=KOTRA>

최근 중국 온라인 시장은 연평균 20%로 고속 성장하고 있다. 중국 최대의 온라인몰 '타오바오'에 입점되어 있는 제품만 해도 SKU(독립되고 뚜렷한 특징을 갖춘 개별상품의 최소단위) 기준으로 8억 개에 달한다. 

예를 들어 2016년에 오픈한 알리바바 O2O 신선식품 매장 '허마셴셩(盒马鲜生)'은 현재 중국 전역에 36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년도 안 돼 연매출 3억 위안(510억 원)을 넘긴 허마셴셩은 소비자는 온오프라인 옴니채널(Omni-Channel)을 활용해 제품을 눈으로 보고 QR코드로 온라인 주문하며, 원하면 현장에서 조리해 식음 체험도 가능하다(그림 참조). O2O 체험에 만족한 소비자는 같은 상품을 모바일 앱으로 반복 구매하면서 매출의 70%는 온라인 주문에서 발생하고 있다.

임성환 KOTRA 항저우무역관장은 "수많은 제품이 경쟁하는 중국 소비재 시장에서 차별화된 마케팅 수단은 필수적"이라며 "일반 소비자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현장의 최종 수요자인 바이어에게도 체험형 O2O 등 현지 최신 유통 트렌드를 접목한 마케팅을 통해 우리 중소중견기업 제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