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靑 "트럼프 대통령도 북미정상회담 성공적 개최에 전혀 이견 없다"

기사등록 : 2018-05-23 09: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청와대가 오는 6월 12일 예정된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회담이 성공적으로 열리도록 하자는 데 전혀 이견이 없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2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 D.C.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설득해 트럼프 대통령이 의견을 전향적으로 바꾼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그 부분에 대한 평가의 문제에서는 서로 보는 관점이 조금은 다를 수도 있는 부분이 있지만, 그게 평가라는 점에 유념해줬으면 좋겠다"며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대한 관점이지, 이것이 북미정상회담을 해야 한다, 안 해야 한다는 의견이 전혀 아니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단독 정상회담을 앞두고 모두발언에서 "6월 12일 싱가포르 회담이 열릴지 안 열릴지 두고 봐야 한다"면서 처음으로 북미정상회담 불발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후 단독정상회담이 끝난 후 청와대는 관련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현지 시각)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오늘 회담에서 한미 정상 간 추가 논의가 있었는지 묻자 "여러가지 논의들이 있었고, 사실은 어떻게 평가하느냐의 문제였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이어졌다"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지 않을 수 있다는 입장을 계속 유지하는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말은 전제가 있기 때문에, 그 전제를 가정하고 말한 것으로 이해한다"고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또한, '종전 선언'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어렵다"면서도 "트럼프 대통령도 부정적이진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북한의 의지를 의심할 필요가 없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이 직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대화를 나눴고, 그 다음에 여러 다양한 정보를 통해서 대통령이 갖고 있는 생각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25일 이후 고위급회담을 비롯한 대화 재개가 이뤄질 것'이란 언급을 하게 된 근거와 관련해서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내용은 말할 수 없다"면서 "다만, 여러가지 분석을 통해 문 대통령은 오는 25일 이후에 현재 교착 상태에 있는 부분들이 풀려나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고 했다.

청와대는 북한에 대한 체제 보장이나 경제적 지원 등에 대한 두 정상 간 사전 협의 여부에 대해선 "없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사전 협의가 있었던 것은 아닐 것이고, 다만 양국 정상 간에도 어쨌든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룬다면 밝은 미래를 보장해줘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며 "그 부분에 대해 비핵화 이후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을 말할 것이 아닌가 싶다"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북한이 가질 수 있는 체제 불안감의 해소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떤 논의들을 했는가'라고 묻자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서 북한이 가지고 있는 불안감이라는 것은 결국은 체제 보장에 대한 부분일 수밖에 없고, 그러기 위해서는 북한이 비핵화에 대해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체제와 관련해 보장과 안정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논의가 필요하다는 그런 이야기들이 있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북한 체제 보장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그 부분은 우리가 지금 이 시점에서 공개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끝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향후 종전 선언이나 평화 협정 체결 과정에서 중국이 개입하게 되는 것을 불편하게 여기는 것이 아닌지에 대해 "지금 종전 선언 단계에서 남북미중, 4자의 이야기가 나온 것은 아니다"면서 "다만, 여러가지 평가의 과정에서 언급이 된 적은 있다. 그 부분이 어떤 식의 어떤 결론이고, 어떤 판단이라고 결론을 낸 바는 없다. 의견 교환은 있었다"고 말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