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풍계리 참관 외신들 北서 소식…"전용기 신문서 美 비난없어" (종합)

기사등록 : 2018-05-23 15: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원산 공항·호화 호텔…北 상황과 대비"
北, 해외 취채진에게 "북한 법 지키라" 경고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참관을 위해 북한의 전용기에 탑승한 미국 CBS방송이 지난번과 달리 비행기서 받은 한 신문에서 미국에 대한 나쁜 말은 보이지 않았으며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에 대해 극찬하는 논평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22일(현지시간) CBS방송는 지난번 북한으로 향했을 때처럼 이번에도 비행기 안에서 선전 영상이 재생됐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북한의 동해안에 위치한 원산에 도착한 CBS뉴스의 벤 트레이시 기자는 원산은 큰 현대식 공항을 갖고 있으며 정부는 북한 정부는 원산을 국제적인 관광지로 만들기 위해 이 지역에 수억달러를 썼다고 전했다. 또 2년 전 원산에 공항이 건설됐지만 실제로 사용된 적은 없었다고 전했다.

[사진= 스카이뉴스 기사 화면 갈무리]

또 원산 공항에서 잡지와 인공기를 판매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이들 대부분은 실험장 폐기 참관 기자들이 도착하기 전에 배치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취재진이 이곳을 떠나면 공항 대부분이 폐쇄될 것 이라고 추정했다.

풍계리 취채 참석 언론사인 영국 뉴스채널 스카이뉴스는 원산 공항에서 위성 전화와 인체에 흡수된 핵 방사선량을 측정하는 방사선량계가 압수됐다고 같은 날 전했다.

북한 관료들은 스카이뉴스 취재진의 반복적인 항의에도 불구하고 시험장은 완전히 안전하기 때문에 필요치 않다고 설명했다.

스카이뉴스는 원산이 북한 정권과 대비되는 부분이 있다고 전했다. 얼마 전만 하더라도 항구 도시인 원산은 포격 훈련과 미사일 발사지였지만, 이제 북한 정부가 이곳을 관광 허브로 새롭게 변모시키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공항 건설이 완료된지는 얼마 안됐고, 모두 광택이 나는 대리석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또 그곳에는 보라색 유니폼을 입으며 딱딱한 미소를 짓고 있는 여성들이 매점과 신문 가판대, 음료 판매점에 있었다고 보도했다.

또 공항에서 나와 호텔에 도착하자 한 관료가 방북 환영 연설을 하고 북한의 법을 지키라고 경고했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한 기자는 주의를 충분히 기울이지 않아 질책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이어 호텔은 호화 리조트를 의도한 듯 보였는데 들어가자 페인트 냄새가 너무 강하게 났다고 설명했다. 스카이뉴스는 "도착했을 때 커다란 홀에서 기이한 연회가 열렸다"고 전했다.

또 프랭크 시나트라의 바이올린 커버인 '마이 웨이'가 연주됐고 점심 연회 메뉴에는 퐁뒤부터 스테이크까지 모두 있었고 튀긴 거북이와 상어 지느러미 수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출처= 톰 체셔 스카이뉴스 기자 트위터 영상 캡쳐]

그러면서 매체는 기근과 빈곤으로 많은 고통을 받는 북한에서 이는 혼란을 일으키는 경험이었다고 전했다.

중국 중앙(CC)TV는 23일 이번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서 외신 기자들이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 방식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에 크게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풍계리 취재에 참석하는 해외 언론사는 미국 AP통신, CNN·CBS 방송, 인터넷 매체인 Vice, 영국 뉴스채널 스카이 뉴스, 러시아 타스 통신, 방송사인 러시아 투데이, 중국 신화통신과 CCTV 등이다.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