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靑 "고위급회담 재개 위해 북측과 다시 접촉해 볼 수 있어"

기사등록 : 2018-05-24 10: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 6월 G7 정상회의 참석 안 해
남북 정상 핫라인 통화, 정해진 바 없어
트럼프 대통령 외교적 결례 논란 일축
드루킹 사건 관련 운영위 출석 요구에는 "언급 않겠다"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청와대가 무기한 연기된 남북고위급회담 재개를 위해 북한과 다시 접촉할 뜻이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4일 기자들을 만나 '고위급 회담 재개 일정을 북측에 제안했느냐'는 질문에 "이미 한 번 무산된 것이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접촉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다만, 날짜를 주거나 하는 정도로 진행된 건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 한미정상회담에서 맥스 선더 한미연합군사훈련이 끝나는 오는 25일 이후 고위급회담을 비롯, 남북 간 대화 재개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다음 달 8~9일 캐나다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문 대통령이 참석하느냐는 물음에는 "지금까지 상황을 보면 가지 않는 것으로 굳어진 것 같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남북 정상 간 핫라인 통화 일정에 대해서는 "결정이 되면 말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북측에서 할자고 할 수도 있지 않나'고 묻자 그는 "아직까지는 언급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청와대>

청와대는 아울러 지난 22일 한미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적 결례 논란에 대해선 "해석이 잘못됐다"며 일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통역이 필요 없겠다. 전에 들은 말일 것이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외교적 결례라는 지적이 나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전에 들은 말일 것이기 때문'으로 보도된 것은 해석이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며 "좋은 이야기일 것이기 때문에 안 들어도 된다, 그런 취지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전체적인 맥락과 분위기를 봐도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A+ 이야기 하는 등 덕담을 주고받는 상황이었다"며 "그런 상황에서 그럴 필요 없다고 말하는 게 분위기와 너무 생뚱맞은 해석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과의 단독 정상회담에 앞서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가지면서 결례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그건 여러분이 해석해 달라"고 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일명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과 송인배 제1부속비서관, 백원우 민정비서관 등을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을 요구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그 문제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