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그리스, 구제금융 졸업 앞두고 성장계획 공개…부채 불안은 '진행형'

기사등록 : 2018-05-24 10: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그리스 부채, GDP의 180%…유로존 최대
IMF 3차 구제금융 잔여분 지급여부 신뢰 회복에 중요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오는 8월 구제금융 졸업을 앞둔 그리스가 졸업 후 이행할 성장 계획을 공개했다.

다만 국제통화기금(IMF)과 유럽 채권단, 그리고 그리스 정부가 부채 경감 합의안 세부 사항을 두고 논의를 계속하고 있는 상황이라 경계감은 지속되는 모습이다.

[사진=블룸버그]

23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그리스 정부는 100페이지에 달하는 성장 정책 계획을 의회에 제출했다.

그리스 정부는 해당 문서에서 향후 5년간 연간 2%가 넘는 지속적 성장세를 전망하는 한편, 110억 유로 규모의 신규 투자 계획도 제시했다.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구제금융 프로그램이 끝난 뒤 그리스가 걷게 될 길을 보여주는 계획으로, 그리스가 두 발로 스스로 설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성취, 목표, 열망을 모두 구체적으로 담았다”고 강조했다.

공개된 계획에서 그리스는 채권단과 유럽연합(EU), 국제통화기구(IMF)의 면밀한 감시하에 경제 개혁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 지난 8년간의 구제금융 기간 동안 엄격했던 임금 정책은 다소 완화할 예정임을 시사했다.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을 고려할 적절한 시점”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한 관계자는 그리스 정부 계획이 유럽 기대에는 못 미치는 것 같다면서 “정책적으로 모호하며 수치도 부족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편 같은 날 CNBC는 그리스 경제의 미래가 중대 기로에 다가서고 있다면서, IMF와 유럽 채권단, 그리고 그리스 정부가 부채 경감 합의안 세부 사항에 관해 진행 중인 논의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오는 8월 이후 그리스가 경제적으로 자립하길 바라고 있지만, 분명한 부채 경감 계획이나 대대적인 변화 없이는 투자자들의 외면으로 차입 비용이 급등하는 상황이 오고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그리스의 부채 비중은 국내총생산(GDP)의 180% 정도로 유로존 국가들 중 가장 높다.

매체는 IMF가 24일까지 부채 경감에 대한 합의가 나와야 3차 구제금융안 잔여분인 16억 유로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입장인데, 금액 면에서는 유럽 채권단이 제안한 860억 유로보다 적지만 그리스에 대한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IMF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