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노조와해 의혹’ 삼성전자 경영지원실 압색...수뇌부 수사 가속화(종합)

기사등록 : 2018-05-24 11: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노조와해 의혹’ 삼성 본사 차원 개입 정황
수사 속도 가속..범위도 넓어질 전망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삼성 ‘노조와해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삼성전자서비스에 이어 24일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을 압수수색하면서, 삼성 수뇌부에 대한 수사 속도가 가속되는 모습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 50분부터 노조활동 방해혐의로 경기 수원시 영통구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을 압수수색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본사 내 경영지원실 노사관계 관련 기록과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가 노조 설립 단계에서부터 와해 전략을 조직적·계획적으로 실행했고, 본사 차원에서도 깊숙이 개입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 수사가 성과를 낸 것은 삼성전자서비스 최모 전무 구속되면서부터다. 검찰은 지난 15일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대응 조직인 ‘종합상황실’ 실장 등으로 근무하며 이른바 ‘그린화 전략’으로 불리는 노조 와해 작업 실행을 주도한 혐의를 받는 최 전무를 구속했다.

삼성전자 서초사옥 /김학선 기자 yooksa@

같은날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 본사 및 콜센터를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앞서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삼성전자서비스 해운대 센터, 울산센터, 춘천센터와 임직원 자택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최 전무는 노조활동에 공포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협력업체 4곳을 ‘기획 폐업’하고 노조활동 방해에 조력한 협력사 사장에게 수억원의 금품을 불법 제공하는 등 혐의도 받는다. 다만, 함께 구속영장이 청구된 윤모 상무와 전직 협력사 대표 함모씨, 노무사 박모씨에 대해서는 기각됐다.

검찰은 ‘위장폐업’이나 ‘문자해고’ 등 구체적인 부당노동행위 정황을 포착하고 전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장 위모씨를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 과정에서 삼성전자가 노조대응 전문가를 고용하고 인사팀 고위 임원이 관련 대책을 보고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 일각에선 검찰이 삼성전자의 경영 전반을 담당하는 경영지원실을 압수수색한 만큼, 수사 속도와 함께 수사 범위도 넓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수사 대상은 삼성전자서비스에서 삼성전자로 확대된 상황이다. 

삼성 노조와해 의혹은 지난 2013년 10월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150쪽 분량의 ‘2012년 S그룹 노사 전략’ 문건을 공개한 이후 제기됐다. 당시 심 의원이 공개한 문건에는 ‘노조 설립 상황 발생시 그룹 노사조직과 각사 인사부서와 협조체제를 구축해 조기에 와해시켜 달라’, ‘조기 와해가 안 될 경우 장기전략 통해 고사화해야 한다’ 등 지침이 포함됐다.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