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권영수號 LG유플러스 ‘약진’, 통신시장 판세 '꿈틀'

기사등록 : 2018-05-24 13: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무선가입자 1분기에만 22만명 증가
무제한 고가 요금제로 수익성 개선
미디어, 드론 등 신사업 육성 주력
5G, AI 연계로 시장 판도 변화 노려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얼어붙은 이동통신 시장에서 LG유플러스가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 통신비 인하 정책에 따른 악영향에도 불구하고 가입자수와 신사업 분야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특히 올초 조직개편을 마무리한 권영수 부회장의 공격적인 전략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분석이다. 5G와 인공지능(AI) 등 미래 먹거리 강화에도 주력하고 있어 고착된 이통시장 판도 변화가 기대된다. 

24일 업계에서 주목하는 LG유플러스의 ‘킬러’ 서비스는 지난 2월 출시한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다.

월정액 8만8000원의 고가 서비스지만 대신 기본 데이터 제공량 없이 무제한으로 LTE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경쟁사들이 기본 제공량 소진 후 적용하는 속도제한도 없다. 말 그대로 데이터를 용량이나 속도 제한없이 마음껏 쓸 수 있는 국내 첫 무제한 요금제다.

LG유플러스는 이 요금제를 출시하며 월 40㎇ 수준의 데이터를 가족 또는 지인과 나눠쓸 수 있는 기능도 도입했다.

예를 들어 3인 가족 기준, 한 사람만 요금제에 가입하고 나머지는 최저 요금제에 가입해도 데이터는 20㎇, 무제한 요금제 수준으로 쓸 수 있다. 가족 단위 고가 요금제 가입 유도 측면에서 상당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3월초 집계 기준으로 자발적으로 가입하는 고객이 작년 4분기 대비 거의 9배 많다. 고가 서비스지만 데이터를 나눠쓰면 오히려 통신비를 아낄 수 있다는 점이 입소문을 탔기 때문으로 본다. 수익성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통신비 인하 정책에 따른 영향으로 무선사업 수익성은 악화되고 있지만 가입자 등 주요 지표는 상승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실제로 LG유플러스의 1분기 무선매출은 1조3452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5% 감소했지만 무선가입자는 전분기보다 22만8000명 늘어난 1341만명을 달성했다. 무엇보다 전체 가입자의 92.8%가 LTE를 사용하고 있어 향후 5G 서비스 대응에서 한결 수월하다는 평가다.

번호이동 시장에서도 약진했다. 1~5월 1만9772명이 경쟁사에서 LG유플러스로 유입됐다. KT 4026명, SK텔레콤 -2만3798명과 격차가 크다.

신사업인 미디어 분야 성과도 좋다. 1분기 IPTV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1.6%, 가입자는 전분기 대비 3.7% 증가했다. 최근에는 영화 소개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하고 키즈(아이들나라)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콘텐츠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여기에 야구와 골프 등 맞춤형 스포츠를 출시하면서 저변 확대에 나섰다.

업계에서는 지난 2015년말 취임해 3년차를 맞은 권영수 부회장이 올해 본격적인 승부수를 던졌다는 분석이다.

지난 3월, 서울 잠실 야구장에서 진행된 ‘U+ 프로야구' 서비스 시연회에 참석한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권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속도·용량 제한 없는 무제한 요금제는 우리밖에 못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사진=성상우 기자>

지난해말 AI사업부를 CEO 직속으로 편제하고 5G 추진단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 권 부회장은 연초에는 ▲수평적 호칭체계로 상호소통 증진 ▲형식보다 핵심에 집중하는 보고문화 ▲긍정문화 ▲나눔문화 ▲회식문화 개선 등을 담은 혁신문화 5개안을 발표하며 재도약을 서두르고 있다

특히 빠르게 증가하는 데이터 소비량(3월 LTE 기준 7㎇)과 수익성 개선을 모두 아우른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는 시장 트렌드를 제대로 읽은 ‘카드’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국토부로부터 시범사업 대표 사업자로 선정된 무인비행장치(드론)과 글로벌 기업 넷플릭스와 제휴를 통한 미디어 강화 등은 틈새시장을 노린 공격적인 전략으로 풀이된다. 오는 6월 주파수 경매 이후 AI와 5G 사업 역시 전담부서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육성에 들어갈 전망이다.

송재경 흥국증권 연구원은 “LG유플러스는 경쟁사에 비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적지만 성장 모멘텀은 결코 약하지 않다. 효율적인 비용관리와 고가 요금제 고객군, 다양한 콘텐츠 확보 등 기반이 탄탄하다”며 “신규 무제한 요금제와 넷플릭스 콘텐츠 공급 제휴가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