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산 전기차 배터리 '中 화이트리스트' 등록

기사등록 : 2018-05-25 05: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중 산업장관 계기로 '금한령' 풀어
자동차·로봇·디스플레이 협력 강화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중국이 한국산 전기차 배터리를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에 등록했다. 이를 통해 우리기업들이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됐다. 또 한중 양국은 자동차와 로봇,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협력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4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먀오웨이(Miao Wei) 중국 공업신식화부 부장(장관)과 제3차 한중 산업장관회의를 개최했다. 양측은 자동차와 로봇, 디스플레이, 생태산업단지 등 4개분야에서 보다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하고 구체적인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우선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해서는 우리기업의 화이트리스트 선정을 위해 중국측이 전향적인 입장을 취했다. 중국측은 자동차공업협회가 5월부터 시행중에 있는 배터리 우수기업 화이트리스트에 한국기업들이 지난 22일부로 등록됐다고 밝혔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과 먀오웨이(Miao Wei) 중국 공업신식화부 부장(장관)이 24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제3차 한중 산업장관회의'를 열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산업부>

삼성SDI와 LG화학, SK이노베이션 중국 현지법인은 지난 22일 화이트리스트에 등록됐으며 오는 28일까지 의견수렴을 거쳐 5월 말 최종 발표될 예정이다. 또 한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북경 벤츠차도 지난 22일 형식 승인을 통과했다고 중국측은 전했다.

양국은 또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 상호 시험인증과 국제표준화 협력을 강화하고 한국기업과 중국국가배터리혁신센터와의 기술교류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한중 산업장관회의를 계기로 중국측이 한국에 의미 있는 선물을 안겨준 셈이다.

한중 양측은 자동차 관련 전기차‧자율차 등 미래차 분야 양국간 발전전략과 보급 및 활용, 관련법규 및 표준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로봇분야는 표준‧인증분야 협력 및 기업 교류확대를 위해 '한중 로봇협의회'를 구성하고 협력을 강하하기로 했다. 디스플레이도 국장급 민관협의회를 정기 개최키로 합의하고, 중국 패널기업의 투자에 한국 장비‧소재부품기업의 참여 및 기술협력을 촉진할 계획이다.

백운규 장관은 "한국기업들이 화이트리스트에 선정되고 북경 벤츠차의 형식승인이 통과된 것이 의미 있다"고 평가하고 "전기차 보조금 문제도 조속히 해결해 줄 것"을 강하게 요청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