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조선신보 "北김계관 담화, 美대통령에 대한 아량"

기사등록 : 2018-05-25 20: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향후 처신 두고 볼 일"
"미국 내 북미 적대관계 유지해 배 채우는 세력 존재"
트럼프·강경 측근 분리 대응 의도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북미정상회담 취소에도 대화 용의를 밝힌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를 두고 “미국 대통령에 대한 아량을 베푼 것”이라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조선신보는 25일 ‘조미(북미) 수뇌상봉, 대통령에게 주어진 시간과 기회’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같이 주장하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어떻게 처신할지는 두고봐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조선신보는 그러면서 “명백한 것은 오늘의 시점에서 백악관의 주인이 조선(북한)과의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새역사 창조의 이정표를 마련하는 기회를 잃어버렸다”며 “이것이 미국에게 얼마나 슬프고 불행한 일인지에 대해 다시 새겨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 홈페이지 일부.[사진=조선신보 홈페이지 화면 캡쳐]

조선신보는 또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리비아식 해법’ 발언을 되짚으며 “미국 측의 지나친 언행이 드러날 때마다 조선 측은 이에 강력히 반발하면서 조미수뇌회담 재고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면서 “조선의 연이은 경고는 트럼프 정권 내부에 적잖게 충격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재차 주장했다.

이어 “조선 측은 비난의 화살을 대통령 본인이 아니라 대결망발을 늘어놓은 측근들을 향해 쐈다”며 “그런데도 트럼프 대통령은 불현듯 조미수뇌상봉을 취소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내놨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조선신보는 “트럼프 대통령은 역사적 뿌리가 깊은 조미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두 나라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입장을 표명했었다”며 “그런데 미국 내에는 세기를 이어 지속돼온 조미 적대관계를 계속 유지하여 거기서 저들의 배를 채워보려고 하는 세력들이 엄연히 존재한다”고 비난했다.

조선신보의 이 같은 주장에 근거,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과 강경파 측근들을 분리 대응하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김 제1부상은 북미정상회담 취소에 대해 이날 담화를 통해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국 측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며 대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