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미정상회담 가능성↑, 靑 "다행" 野 "중재 실패"

기사등록 : 2018-05-26 15: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가능성 시사 "열린다면 예정대로 6월12일 싱가포르"
청와대 "다행, 추이 지켜보고 있다"-여야, 입장차 극명

[뉴욕·서울=뉴스핌] 김근철 특파원, 정경환 기자 = 무산위기에 처했던 6·12 북미정상회담이 당초 예정대로 열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격 취소 발표 하루만에 다음 달 12일 개최 가능성을 다시 시사하면서 성사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해군사관학교 졸업식 축사를 하기 위해 백악관을 떠나면서 기자들을 만나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다음달 12일에 열릴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어떤 일이 일어날 지 볼 것이다. 지금 그들(북한)과 대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트위터에 "우리는 북한과 정상회담을 복귀하는 것에 대해서 생산적인 대화를 나누고 있다”면서 “그것이 일어난다면 싱가포르에서 같은 날인 6월 12일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그 이후까지도 연장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으로 볼 때 전날 회담 취소 통보 이후 북한과 회담 추진을 위한 협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전날 자신의 전격 취소 결정에 대해 북한이 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하는 입장을 완곡히 밝힌 데 따른 입장 변화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대화 재개 의지로 수용하고 환영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북미간의 갈등은 급속도로 봉합되고 있는 기류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그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고 언급, 이미 상당한 물밑대화가 진행됐음을 시사했다. 이에따라 사상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개최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이런 가운데 미국측 실무회담 선발대가 오는 27일(현지시간) 싱가포르로 출발할 준비를 계속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도 성사 가능성을 힘을 실어주는 사항이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30명의 백악관 및 국무부 직원들로 구성된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선발대는 27일 예정대로 싱가포르로 출발할 계획이다. 선발대는 일본을 경유, 28일 싱가포르에 입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도 이날 북미 정상회담 재추진에 낙관적인 입장을 보였다. 매티스 장관은 “(북한과의) 정상회담에 대한 어떤 좋을 수 있는 소식이 있고 외교관들이 그것을 성사시킬 수 있다면 그것은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역시 북미정상회담의 재추진 문제와 관련해 "회담이 6월 12일에 열리게 된다면 우리는 준비가 돼있다"고 밝혔다. 샌더스 대변인이 이날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단순히 '정치적 스턴트 쇼'를 원하는 것이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하루만에 분위기가 긍정적으로 바뀌자 청와대도 빠르게 대응하고 나섰다. 청와대는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재개 가능성을 시사한 것과 관련, "북미대화의 불씨가 꺼지지 않고 다시 살아나고 있어 다행스럽게 여기고 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추이를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여야 정치권 역시 성사 가능성이 높아진 것에 대해서는 환영하면서도 상반된 입장차를 보였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중요한 것은 일희일비하지 말아야 한다"며 "우리는 신념을 가지고 긴 호흡으로 평화를 위한 발걸음을 내딛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은 민주당 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북미 관계가 연일 반전 드라마를 이어가고 있다"며 "북미 정상회담의 결말은 해피엔딩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중재자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태옥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의 어설픈 중재자 노력이 실패했지만 대한민국 패싱이 있어서는 절대 안 된다"며 "현재 상황에서 북미 정상회담의 재개가 중요한 것은 맞지만, 대한민국 입장과 의지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inebit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