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문 대통령, 오전 10시 발표

기사등록 : 2018-05-27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6일 판문점서 김정은 위원장과 전격 회담
남북 정상, '미북정상회담' 집중 논의한 듯
트럼프식 일괄 핵폐기 방안 놓고 '접점' 조율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10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가진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를 직접 발표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지난 4월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린 첫 번째 회담에 이어 두 정상 간 두 번째 만남이다.

지난 26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두 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남과 북에서 각각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이 배석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전날 관련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번 두 번째 정상회담에서 4.27 판문점 선언의 이행과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이에 두 정상이 이번 회담에서 재개 기로에 선 북미정상회담을 놓고 어떤 합의를 이뤄냈을지 주목된다.

북미정상회담이 다시 성사될지 여부는 물론, 한반도 비핵화 해법이 결국 '트럼프 모델'로 귀결되는 것인지가 그 핵심이 될 전망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4일 전격적으로 북미정상회담 취소를 발표하며서 북·미 정상 간 역사적인 첫 만남은 무산되는 듯했다. 하지만, 미국의 강경한 태도에 북한이 한 발 물러서면서 불과 하루 만에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됐던 6월 12일에 열릴 수도 있다고 밝히기에 이른다.

아울러 최근 미국은 '트럼프 모델'을 내세워 북한의 비핵화와 경제 지원, 체제 보장 방안을 맞교환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드러내고 있다. '리비아 모델'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보이고 있는 북한도 '트럼프 모델'에 대해서는 비교적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아울러 남북 정상 간 핫라인 통화가 이뤄졌을지도 관심이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전날 김 위원장과 핫라인 통화를 가졌고, 통화 중에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만나자고 제안해 남북정상회담이 전격 성사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남과 북은 지난 4월 20일 청와대와 북한 국무위원회 사이에 핫라인을 설치했으나, 한 달이 넘도록 정상 간 통화가 없는 상태였다.

청와대 측은 이와 관련, "윤 수석의 브리핑 외 내용은 문 대통령이 공식 발표할 때까지 공개하지 않기로 남북이 합의했다"고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청와대>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