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靑 "문 대통령 싱가포르회담 참가? 아직 모른다"

기사등록 : 2018-05-28 08: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상균 국정원 2차장 방북설, 사실 무근"
"남북정상회담, 26일 오전 미국에 사전 통보"
"남북미 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성과에 연동"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청와대가 김상균 2차장 등 국가정보원 요원들의 방북설과 관련,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8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차장을 포함한 국정원 요원 3명이 지난 23일 평양을 방문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 언론은 이날 김 차장을 포함한 국정원 요원 3명이 지난 23일 평양을 방문해 북측과 비공식 면담을 했다고 보도했다. 김 차장은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실무회담 우리 측 수석대표다. 보도에 따르면 김 차장은 북측에 한미정상회담 결과 등을 전하며 "북·미 간 입장 차가 큰 것 같다. 한국 정부가 양쪽을 중재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북측 판문점에서 열린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로이터 뉴스핌]

청와대는 또한 지난 26일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미국에 사전 통보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미국과 사전 논의 없이 사후에 설명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관련 정보가 없지만, 논리적으로 납득이 안 된다"며 "대통령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과해 접경지역을 넘어가는 것인데, 관할 유엔사에 통보하지 않고 넘어갔다는 것은 모순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뒤늦게 "5.26 남북정상회담은 사전에, 즉 토요일 오전에 미국 쪽에 통보했다"고 알려왔다.

청와대는 남북미정상회담을 통한 종전선언 성사 여부에 대해 "북미정상회담 성과에 연동된 문제"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청와대도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 갈 준비를 하고 있느냐'는 물음에 "아직 모른다. 이제 막 협상을 시작한 것 아니냐"고 즉답을 회피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7일 남북정상회담 결과 발표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통해서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북미정상회담 실무협의가 회담의 성패를 가늠할 기준이 될 수 있느냐'는 물음에 "실무협의에서 의제까지 완벽하게 다뤄질 경우 가능할 수 있다"며 "의제라는 것은 결국 비핵화와 체제 보장 두 가지 축으로 보면 된다. 체제 보장 축 가운데 하나로 문 대통령이 말한 남북미 3자 종전선언이 들어가는 것"이라고 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