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중일 3국, 5G 상용화·로밍요금 인하 등 협력

기사등록 : 2018-05-28 14: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제6차 한·일·중 ICT장관회의 도쿄 개최
5G 상용화, ICT 올림픽, 로밍요금 인하 등 협력
ICT 신기술 개발 및 신산업 육성 공동 추진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한중일 3국이 차세대 통신 5G 상용화와 국제 로밍요금 인하, 2020년 도쿄(하계), 2022년 베이징(동계) 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해 협력한다.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신기술 발전과 산업 육성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유영민 장관이 지난 27일부터 1박2일간 동북아 3국간 정보통신기술(ICT) 협력방안 논의를 위해 일본을 방문했다고 28일 밝혔다.

방문 기간 동안 유 장관은 3국 ICT장관회의 및 기업 간 교류회에 참석하는 한편, 중국 미아오 웨이 공업정보화부 부장, 일본 노다 세이코 총무성 대신과 양자회담을 가졌다.

27일 오후에 열린 한·중, 한·일 양자회담에서 유 장관은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5월9일)에서 합의한 3국간 ICT 분야 실질협력 방안 및 한·중, 한·일 양국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중국 미아오 웨이 부장과 올해 하반기에 개최될 제4차 한중 ICT 전략대화 시 4차 산업혁명 공동대응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국제로밍 요금 인하, 5세대 이동통신(5G) 조기 상용화,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관련 ICT 올림픽 개최 협력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8일 오전 일본 도쿄 게이오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6차 한일중 ICT 장관회의' 에 참석해 기념촬영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미아오 웨이 중국 공업정보화부 부장, 노다 세이코 일본 총무성 대신,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사진=과기정통부]

이어 일본 노다 세이코 대신과도 국제로밍요금 인하, 5G 협력방안 등에 대해서 논의했으며 2020년 도쿄 하계 올림픽 개최와 관련, 평창 ICT올림픽 경험을 공유하기로 했다.

28일 오전에는 게이오 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된 ‘제6차 한·일·중 ICT장관회의(3국 ICT장관회의)에 참석했다.

3국 ICT장관회의는 2000년대 초반 인터넷으로 촉발된 정보통신 혁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신설돼 3국간 대표적인 ICT 협력채널로 자리매김했지만 2011년 5차 회의 이후 중단, 이번에 7년여 만에 재개되었다.

제6차 회의에서는 인공지능(AI), 5세대이동통신(5G),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3국간 정책을 공유했다.

아울러 ICT 분야의 신기술 발전과 차세대를 위한 ICT 활용방안에 대한 각국의 현황과 협력방안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고 공동 의사록에 서명했다.

3국은 5G 조기 상용화와 관련 국제표준화, 융합서비스 발굴 등에 있어 협력하고 3국간 경제·문화적 교류가 확대되는 가운데 부담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국제로밍요금이 합리적인 수준으로 인하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유 장관은 “4차 산업혁명에 공동 대응하고 경제·사회 혁신을 선도할 기술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한편 3국 기업 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