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안철수 "박원순, 호화판 소꿉놀이처럼 시정 운영" 맹비난

기사등록 : 2018-05-29 11: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프레스센터서 관훈클럽 토론회 기조 발언
"7년 전 서울시장 출마 양보, 제 판단 맞지 않았다"

[서울=뉴스핌] 조현정 기자 =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는 29일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향해 "돈은 많이 들어가는데 시민 삶을 바꿔주는 건 없는 호화판 소꿉놀이처럼 시정을 운영했다"고 맹비난했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 기조 발언에서 "7년 전 시민단체 대표였던 박원순 씨에게 서울시장 출마 기회를 양보했으나 저의 판단은 맞지 않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그 분은 시장이 된 후에도 시민단체 대표의 모습이었다"며 "5만명 넘는 서울시 공무원들은 '박원순 시장이 데리고 들어온 시민단체 사람들이 청사 6층에 모여 앉아 시정을 좌지우지한다'고 '6층 외인부대'라고 부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 국제 경쟁력은 세계 10위에서 지난해 38위로 폭락했다"며 "서울시청 주변은 32조원 예산을 따먹으려는 세금 사냥꾼이 득실거린다"고 비난을 이어갔다.

이어 "정말 이번에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며 "조선시대 한성 판윤부터 쳐도 최장수 시장이라는 박 시장 7년을 제가 끝내고 서울개벽을 시작하겠다. 야권 대표 선수로 나선 저 안철수가 해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대표 공약으로 서울시내 지상으로 지나는 국철을 모두 지하화하는 '서울개벽' 구상을 내세웠다. 그동안 '어둡다'는 이미지가 강하던 철길을 숲길로 만들어 공원을 조성하고 주변 유휴 부지를 다양하게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지하화 하겠다고 밝힌 구간은 총 57km로 경부선 금천구청~서울역까지 18km, 경인선 구로~온수역 6km, 경원선 청량리~도봉산역 14km, 경의선 서울역~수색역 8km, 중앙선 응봉~망우역 8km 등 6개 구간이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 / 사진= 조현정 기자
◆ 안철수 후보 관훈토론회 모두발언 전문

반갑습니다. 바른미래당 기호 3번 안철수, 서울 시민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서울 이대로는 안 됩니다. 정말 바꾸어야 합니다.

조선이 한성에 도읍을 정한지 625년, 전쟁 폐허에서 서울을 재건한지 65년 만에 가장 큰 변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저는 서울 시내를 지상으로 지나는 국철을 모두 지하화하고, 그 철길을 숲길로 만드는 대역사를 시작하겠습니다.

경부선 금천구청에서 서울역까지 18km를 포함해 경인선 구로에서 온수역 6km, 경원선 청량리에서 도봉산역 14km, 경의선 서울역에서 수색역 8km, 중앙선 응봉에서 망우역 8km, 경춘선 망우에서 신내역까지 모두 57km를 지하로 만드는 겁니다.

6개 국철 구간 57km 길이의 철길이 모두 숲길로 바뀌는 것입니다. 서울 25개구 중에서 15개區를 가로지르는 공원이 생기고, 주변 유휴부지들이 다양하게 개발되면서 서울 전역이 상전벽해, 천지개벽을 이룰 것입니다. 저는 이 계획을 '서울개벽'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철길이 어두컴컴하고 못 사는 동네란 말은 이제 과거사가 될 겁니다. 빈곤의 상징 같았던 철길은 축복이 될 것입니다. 말로만 외치던 강남과 강북 균형발전 서울에 동쪽과 서쪽의 균형은 지난 7년, 아무런 성과가 없습니다. 서울개벽 구상은 바로 서울시 전체가 함께 발전하는 확실한 대책입니다.

지하 40m 지반 지질조사도 이미 이뤄져 터널 안전성도 확인된 상태이고 우리 터널 건설 기술력은 충분합니다. 지하에서 터널공사가 진행되는 기간동안 기존 국철이나 전철1호선의 운행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터널 공사와 철로 철거, 공원화 사업 등 모두 민자사업으로 국비와 시비 투입 없이 해결할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 서울시는 대한민국의 변화를 이끌어야 합니다. 한 해 예산만 32조원 규모에 유권자가 840만인 서울시 선거가 변화를 이끌지 못하면 대한민국에 변화는 없습니다. 역대 서울시장 선거가 야당 시장을 뽑아온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7년 전 저는 시민단체 대표였던 박원순 씨에게 서울시장 출마 기회를 양보했습니다. 잘 해낼 거라고 믿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판단은 맞지 않았습니다. 그 분은 시장이 된 후에도 시민단체 대표의 모습이었습니다.

5만명 넘는 서울시 공무원들은 '박원순 시장이 데리고 들어온 시민단체 사람들이 청사 6층에 모여앉아 시정을 좌지우지한다'고 '6층 외인부대'라고 부릅니다. 어려운 일은 피했습니다. 돈은 많이 들어가는데, 시민 삶을 바꿔주는 건 없는 호화판 소꿉놀이처럼 시정을 운영했습니다.

서울 국제 경쟁력은 세계 10위에서 작년에 38위로 폭락했습니다. 서울시청 주변은 32조원 예산을 따먹으려는 세금 사냥꾼이 득실거립니다. 정말 이번에 바꾸지 않으면 안 됩니다. 조선시대 한성 판윤부터 쳐도 최장수 시장이라는 박원순 시장 7년을 제가 끝내고 서울개벽을 시작하겠습니다.

야권 대표 선수로 나선 저 안철수가 해내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