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bhc가맹점協, 김상조 위원장 만난다… 본사 "대화 창 열려"

기사등록 : 2018-05-31 0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공정위에 재조사 요구.. 필수품목 가격 공개도
"가맹점 수익성 악화 문제 해결하는 게 관건"
bhc 본사 "최대한 협의, 대화 통해 문제 해결"

[서울=뉴스핌] 장봄이 기자= 치킨업계 2위인 bhc 본사와 가맹점협의회의 내홍이 갈수록 커지는 모양새다. 본사가 상생을 강조하며 지원금을 약속한 지 한 달 만에 문제가 불거진 상황. 내부 갈등 원인과 핵심 쟁점 등에 관심이 높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bhc 가맹점협의회 측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공식 면담을 추진하고 있다. 가맹점협의회 관계자는 "현재 공정위 실무진들과 구체적인 면담 내용이나 일정에 대해 협의하고 있는 상태"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을 만나 직접 가맹점 요구사항과 입장을 전달하겠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도 지난 24일 기자들과 만나 "'을'의 요구 조건을 모두 수용하겠다는 뜻은 아니지만, 대화 요구가 있다면 당연히 응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다음 달 중 협의회와 김 위원장이 공식 면담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전국 bhc 가맹점협의회가 설립 총회 및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가맹점협의회는 공정위에 본사에 대한 재조사를 요구했었다. 설립총회 입장문을 통해 본사가 2015년부터 광고비와 가공비를 부당하게 징수했다고 주장하며, 이를 재조사해 점주들에게 반환하거나 소비자들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해바라기 오일·신선육 등 본사에서 지정한 필수물품 원부재료들의 원가와 본사 마진율도 다시 확인해달라고 요구했다. 공정위는 필수물품 공급 가격에 대해 법 위반으로 볼 수 없다고 판단한 바 있다. 공급하는 기름을 시중에서 구매할 수 없고, 일반 기름과 비교하면 더 많은 닭을 튀길 수 있어 가격 차이가 난다는 이유만으로는 법 위반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 공정위 재조사 요구…필수물품 가격 공개도 '재등판' 

본사와 점주협의회는 대화를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갈등의 당사자인 양 측이 정작 소통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어 문제가 장기화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bhc 본사는 지난 22일 점주협의회를 찾아가 타협을 모색했으며, 여전히 가맹점과 대화의 창이 열려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bhc 본사 관계자는 "원가 인하 요구 등은 가맹점의 권리이고 이에 대해 합리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일부 점주들은 365일 가게 영업을 강요받았다고 추가 문제를 제기했다. 본사가 문자메시지를 통해 휴무일을 최소화하고 쉴 경우엔 사전 통보를 해야 한다고 했다는 것.

또 가맹점주 대상 간담회에 참석을 강제했다고 주장했다. bhc 한 가맹점주에 따르면 본사는 '간담회에 전원 참석하고 미참석 매장은 없어야 한다. 미참석시 불이익이 생길 수도 있다'고 공지했다.    

bhc 본사는 이에 대해 "휴무일 사전 공지는 가맹계약서에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는 내용"이라며 "프랜차이즈 특성상 매장마다 문을 닫는 시간에 잦은 변동이 있으면 소비자 불만이 거세게 들어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른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가맹계약서를 통해 같은 방식으로 매장을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업계는 결국 가맹점의 수익성 악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치킨값을 몇 년 째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맹점은 인건비나 임대료·배달앱 이용 등의 부담이 커진 상태다. 반면 본사의 영업이익률은 나머지 2개 치킨프랜차이즈 업체에 비해 3배 이상 높다고 주장하며, 수익 구조에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bhc 본사 관계자는 "2013년 독립 경영 이후 전문경영 체제에 돌입해 투명 경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본사에서 공급과 유통을 모두 관리하며, 일부 프랜차이즈들이 계열사를 설립해 중간 마진을 남기고 이익을 분산시키는 행위 등을 절대로 하지 않고 있다"고 반박했다.

필수물품의 가격 공개도 핵심 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현재 공정위는 본부 대표인 프랜차이즈협회와 가격 공개 범위에 대해 논의 중이다. bhc 가맹점협의회가 필수물품 원가 내역과 품목별 마진율 공개를 요구한 만큼, 가맹점 입장도 다소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가맹점의 수익성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 본사와 논의를 통해 수익구조 개선이 이뤄져야 할 시점"이라며 "필수물품 품목이 부당하게 설정되는 경우가 많아 본부와 점주가 공동 구매하거나 필수물품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설명했다.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