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美 핵폐기 전문가들 "폭파된 北 풍계리 핵실험장, 재가동 가능할지도"

기사등록 : 2018-05-31 1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올브라이트 ISIS 소장 "北 주장처럼 '완전 폐기' 증거 없어"
"기자들 멀리서 지켜봐...2개 갱도, 몇주 내 재가동 가능"
"사용된 폭파장치, 매우 조악...소규모 작업에나 적합"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미국의 핵 전문가들이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의구심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이라크 무기 사찰에 참여했던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미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 소장은 30일(현지시간) 미국의 소리(VOA)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풍계리 핵실험장 갱도 입구와 안쪽에서 폭발이 발생한 것처럼 보이는 사진들이 공개됐지만, 북한의 주장처럼 완전히 폐기됐다는 점을 보여주는 직접적인 증거는 없다”고 지적했다.

올브라이트 소장은 “갱도 내부로 연결되는 배선장치 등이 기자들에 의해 목격되기도 했지만 멀리서 지켜봐야 했다는 한계가 있었다”며 “핵실험장이 북한의 주장처럼 완전하게 폐기된 게 아니라면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여진 두 개의 갱도는 몇주 안에 다시 가동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길주 신화사=뉴스핌] 이동현 기자= 지난 4월 24일 북한이 한국, 중국을 포함한 5개국 기자들이 참관한 가운데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 위치한 핵 실험장을 폭파시켰다. 총 4개의 핵실험 갱도는 순차적으로 폭파된 것으로 알려졌다.

핵 폐기 전문가인 셰릴 로퍼 전 로스알라모스국립연구소 연구원도 “풍계리 핵 폐기 조치로 핵실험장의 갱도가 수십미터 정도 무너져내린 데 그쳤을 것”이라며 회의적인 관측을 내놨다.

로퍼 전 연구원은 “폭발 장면을 담은 영상을 확인한 결과, 사용된 폭파장치 역시 매우 조악해보였다”면서 “아주 작은 규모의 작업으로 보였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핵실험장의 갱도를 다시 뚫는다면 또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외부인들이 방사능 측정기를 소지하지 못했던 점 역시 아쉬운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로퍼 전 연구원은 지난 2000년 카자흐스탄 핵실험장 해체 작업에 참여했던 자신의 경험을 되짚으며 “당시에도 위험한 수준은 아니었지만 방사능 물질 등이 유출됐다”며 “이번에도 방사능 측정기를 통해 정확한 실태를 확인했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자흐스탄은 구소련의 대표적 핵실험장이었던 세미팔라틴스크를 1990년대 자발적으로 폐기했다. 그 이후 플라토늄을 비밀리에 채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2000년대 다시 밀봉 절차를 밟았다.

[로이터=뉴스핌] 이홍규 기자 =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현장 촬영 모습. 2018.05.24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