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원포인트 공약 비교] 쓰레기로 몸살 앓는 제주도...'진짜' 환경 후보는

기사등록 : 2018-05-31 18: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제주도 생활 쓰레기 하루 배출량 1위
제주도지사 후보 모두 '환경총량제' 도입 적극 환영
친환경 '트램', '케이블카' 도입 등 교통 공약도

[서울=뉴스핌] 오채윤 기자 = 공식선거운동이 31일 본격 시작됐다. 6.13지방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제주지역 후보들은 지역 맞춤형 공약을 내세우며 표심 공략에 나서고 있다. 그 중 최대 현안은 환경 문제다. 

후보들은 모두 '환경총량제' 도입을 주장하면서 여러 아이디어를 통해 너나 할 것 없이 자신이 환경문제 해결의 적임자임을 내세운다.

◆ 제주도 생활 쓰레기 하루 배출량 1위

전역이 관광 특구인 제주도는 최근 늘어나는 관광객과 인구로 인해 쓰레기‧교통‧하수 등 환경 문제를 떠안고 있다. 영국 BBC방송은 최근 ‘너무 많은 관광객 때문에 씨름하고 있는 세계 관광지 5곳’ 중 하나로 페루 마추픽추 등과 함께 제주도를 꼽기도 했다.

특히 심각한 것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생활 쓰레기다. 지난해 제주도에서 발생한 생활 폐기물은 하루 1332t에 이르고 지난 2014년에는 976t, 2015년 1162t, 2016년 1305t으로 그 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제주도 정방폭포 전경. <사진 =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

이와 함께 쓰레기 처리 문제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가 되면서 주민들의 삶의 질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환경연합 관계자는 “관광객이 버린 쓰레기, 도민들이 버린 쓰레기를 따로 구분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외부 관광객들이 버리는 쓰레기까지 제주도민들이 떠안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제주도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직장인 강모(27)씨는 "당시 정말 '청정' 그 자체였던 제주도가 최근에 가보면 많이 오염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외부 관광객들이 버리고가는 쓰레기나 무책임한 행동들 때문에 제주도가 망가져가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프다"며 "시민들이 쓰레기를 알아서 잘 처리하라는 교육보다 더 구체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현실에 제주시민들의 최대 이슈는 ‘환경’이다.  제주도지사 후보들은 저마다 제주도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방안들을 핵심공약으로 들고 나왔다. 특히 ‘환경 총량제 도입’과 관련해선 여야를 불문하고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왼쪽부터 민주당 문대림‧한국당 김방훈‧바른미래당 장성철‧녹색당 고은영‧무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  <사진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보 모두 '환경 지킴이' 강조...'환경총량제' 도입 적극 환영

문대림 민주당 후보는 핵심공약으로 ‘환경총량제’를 내걸었고, 한국당 김방훈‧바른미래당 장성철‧녹색당 고은영‧무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 모두 ‘환경총량제’ 도입에 찬성하면서 다양한 환경 보전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문 후보는 지역 최대 현안을 ‘제주의 환경’으로 보고 ‘환경총량제’와 ‘제주형 계획허가제’를 제시했다.

문대림 민주당 후보. <사진 = 문대림 민주당 후보 페이스북>

 ‘계획허가제’는 계획이 마련되지 않은 곳은 개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을 말한다. 또 제주환경관리공단을 설립해 각종 환경시설물들의 관리 운영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방훈 자유한국당 후보도 ‘환경총량제’ 도입에 찬성하고 있다. 김 후보는 더 나아가 불편한 쓰레기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캔 및 패트병 압축기 지원 등을 통해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시간제 전면 폐지를 공약했다.

고은영 녹색당 후보는 환경부담금 부과를 약속했다. 고 후보는 관광객 1명당 환경부담금 3만원을 의무징수하는 구체적인 방안까지 제시했다. 특히 고 후보는 개발휴식년 도입을 비롯해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폐기 등 제주개발 방향의 전면 수정을 선언했다.

무소속 원희룡 후보는 국가 기준보다 더 엄격한 ‘환경자원총량제’와 '환경보전기여금제' 도입 등의 제도적 방안을 제시했다. 환경 훼손에 대한 의무적 복원조치 도입을 통해 자원총량을 보전하고, 도민 참여를 통한 ‘지켜야 할 자원’ 정립 등을 통해 제주 환경자산을 지켜나갈 것을 약속했다.

에너지소비량 버스 1/2 '트램' 도입 등 환경 친화적 교통 공약도 

무소속 원희룡, 바른미래 장성철 후보 <사진 = 제민일보·JIBS 제주도지사 후보 초청 토론회 캡처>

장성철 바른미래당 후보는 환경관리능력을 총체적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환경총량제’를 도입하겠다는 입장이다. 장 후보는 환경관리의 연장선에서 공공자산을 활용한 친환경 케이블카 등을 공기업 방식으로 운영해 재정수익을 확보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또 에너지 사용량이 적어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인 ‘트램’을 전면 도입할 것을 약속했다. 트램의 에너지소비량은 버스의 절반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도 현행 대중교통체계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친환경 미래 교통수단' 타당성 검토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cha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