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현대차 노조, '조직 이기주의'에 광주시 일자리창출은 '뒷전'

기사등록 : 2018-06-01 17: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노조 "임금삭감과 고용불안"...근로시간 단축과 임금인상 위한 반대
광주시, 車산업이 일자리 창출효과 크고 현대차 투자유치

[서울=뉴스핌] 한기진 기자 = “광주시에 공장 짓지 마라.”

현대자동차 노조가 광주광역시의 자동차 공장 신설을 공개적으로 가로막고 나섰다. 임금삭감과 고용불안을 야기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올해 임금단체협상과 연계 투쟁 안건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노조 이익을 위해 ‘광주 시민의 일자리’를 볼모로 삼았다는 비판도 나온다.   

광주광역시가 자동차 공장을 새로 짓기로 한 빛그림 국가산업단지 [사진=광주광역시]

현대차는 1일 광주광역시가 빛그림 국가산업단지에 추진중인 자동차 생산 합작법인에 ‘지분투자'할 의사가 있다며 ‘사업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

현대차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지속 창출을 위한 공장 신설 사업에, 여러 투자자중 한 일원으로서 사업 타당성 및 투자 여부 등 검토를 위해 협의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신설법인의 경영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일정 지분만을 투자해 '경제성 갖춘 신규 차종'의 생산을 위탁한다는 입장이다. 

광주광역시도 투자비의 최대 10% 보조금, 취득세 75% 감면, 재산세 5년간 75% 감면, 교육·문화·주거·의료 복지지원 등 대규모 인센티브를 제시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 노조는  “광주시가 자동차 공장 짓는 것도 안된다”며 강력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임금수준을 4000만원대로 한 것은 하향평준화이자 정규직도 비정규직도 아닌 ‘중규직’이라며 최저임금 삭감의 연장정책이라는 비판이다. 

현대차의 공장 신설 투자도 문제삼고 있다. 글로벌 생산능력이 968만대, 가동률이 75.9%로 233만대의 여유생산능력이 있는 데 추가생산시설 투자는 안 된다는 것이다.  

현대자동차그룹 노조원들이 지난해 8월 서울 양재동 본사에 모여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한기진 기자] 

노조의 반대 논리에 대해 ‘귀족노조 기득권 지키기’라는 지적이 많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현재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경영에는 인건비가 관건이지 시설투자는 큰 영향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기아차의 국내공장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은 2005년 9%에서 2017년 15%로 토요타나 독일의 폭스바겐 보다 5~7%포인트 높다"며 "광주광역시 주장대로 인건비를 절감할 경우 현대차를 살리고 일자리도 창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노조가 올해 임단협과 연계에 반대 투쟁에 나서기로 한 것을 놓고, 자신들의 이익을 관철시키기 위해 ‘광주 시민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의 최우선 과제로 ‘주간 연속 2교대, 주간 8시간 야간 8시간’ 근무제 완성을 목표로 삼았다. 지금보다 25분 근로시간을 줄이자는 것이다. 그러면서 임금인상을 현대차 5.30%, 2·3군 협력사 7.40% 등 하청업체 근로자 임금인상까지 처음으로 요구했다.

사측은 올해 임금동결을 원하는데, ‘근로시간 단축’과 ‘본사와 협력사 임금인상’까지 부담해야 해서 매우 곤혹스런 입장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려면 지역 내 기업투자 유치의 핵심 조건"이라며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자동차공장 설립에는 대규모 투자가 필수적인 만큼 개별 기업의 투자 결정이 쉽지 않다"면서 현대차의 지분투자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hkj7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