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줌인 분양현장] '힐스테이트 금정역' 남부안양권 랜드마크 주상복합 도전

기사등록 : 2018-06-03 11: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공업단지에 둘러싸인 아파트..”단지 안에 모든 편의시설 갖출 것”
금정역과 바로 이어진 ‘초역세권’이지만 지상철 소음관리는 걱정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금정동에 25년째 살고 있는데 오랜만에 새 아파트가 들어온다고 해서 왔어요. 서울로 출퇴근하는데 금정역 역세권 단지라 서울 지하철 1·4호선 이용이 편리한 게 마음에 듭니다.”(경기 군포시 금정동 거주 40대 내방객)

경기 군포시 금정동 689번지 일원에 현대건설이 짓는 주상복합 아파트 ‘힐스테이트 금정역’이 들어선다. 이 일대는 10년 이상된 아파트가 많다. 가장 최근 지어진 아파트가 지난 2009년 입주한 래미안하이어스다. 이날 견본주택에는 안양 및 산본신도시에 거주하는 새 아파트 수요자들이 많았다.

특히 수도권에 많지 않은 브랜드 주상복합 대단지라는 점에서 일대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3일 현대건설에 따르면 ‘힐스테이트 금정역’은 아파트 843가구와 오피스텔 639실을 비롯해 총 1482가구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72㎡ 180가구 △73㎡ 181가구 △84㎡A 129가구 △84㎡B 353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분양가는 전용면적 84㎡가 5억7820만~6억3680만원 수준이다. 발코니 확장비는 1340만~1730만원 사이다.

 

단지 안에 모든 편의시설 갖춘 ‘주거복합단지’

‘힐스테이트 금정역’은 지난 2013년 일반·준공업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된 경기 군포시 금정동 보령제약부지에 들어서는 주상복합단지다. 아직 주변은 안양IT밸리, 안양국제유통단지가 들어선 공업지역인 까닭에 2개동 266실 규모 금정삼성쉐르빌 오피스텔(2010년 입주) 외에 주변에 다른 주거단지나 상업시설은 없다.

대신 단지 안에 다양한 편의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라는 것이 분양 측 설명이다. 분양관계자는 "이 단지는 합정 '메세나폴리스'를 생각하면 된다"며 "상업단지(판매시설동)에는 메디컬 센터와 5관짜리 영화관이 들어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호불호가 강한 주상복합 아파트지만 분양관계자는 주상복합 아파트에 대한 일반적인 걱정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일반적인 주상복합 아파트와 달리 전체 판상형 구성에 전용률도 74%까지 높였다”며 “주상복합 아파트의 높은 관리비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아파트동, 오피스텔동, 판매시설동이 각각 관리돼 관리비도 따로 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가구 내부 수납공간을 극대화해 내방객들의 선호가 높았다. 호계동에 거주하는 한 내방객은 “드레스룸이 넓고 구석구석 수납공간이 많아 마음에 든다”고 말하기도 했다.

 

배후수요 많은 더블역세권 입지지만 지상철 소음관리 대안 필요

아파트 평균 분양가는 3.3㎥당 1807만원, 계약면적 기준 오피스텔 평균 분양가는 3.3㎥당 742만원이다.

분양관계자는 지난 2010년 입주한 산본동 래미안하이어스(총 2644가구)의 실거래가와 비교하면 새 아파트인 힐스테이트 금정역의 분양가가 합리적이라고 말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래미안하이어스는 지난달 전용 84㎡가 6억3000만원에 매매됐다.

하지만 이 일대 공인중개소 관계자들은 래미안하이어스와 힐스테이트 금정역을 단순비교하는 것은 어렵다고 평가한다. B공인중개소 관계자는 “래미안하이어스는 학교와 가까울 뿐 아니라 단지 규모도 2배에 가깝다”며 “학군이 집값을 형성하는 주요소이기 때문에 두 단지를 단순비교해 투자가치를 이야기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금정역에서 가장 가까운 초등학교는 관모초등학교로 걸어서 30분 가까이 걸린다. 곡란중과 산본중도 전철을 이용해야 하는 거리에 있다.

다만 주변에 공업지대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많아 배후수요가 풍부한 것은 장점이다. 더블역세권이라는 장점도 있다. 금정역에는 전철 1·4호선이 지나가고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도 이 역을 거쳐갈 예정이다. 분양관계자는 “아파트·오피스텔 단지 2층과 금정역을 브릿지로 직접 연결할 예정”이라며 “역과의 접근성을 최대화했다”고 설명했다.

역과 가까운 만큼 소음에 대해 걱정하는 내방객도 적지 않았다. 군포시 당동에 거주하는 25세 내방객은 “역과 가까운 새 집임은 큰 장점이지만 지상철이기 때문에 소음이 클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아파트가 들어서는 현장 주변의 금정동 B부동산 관계자도 “여기서 8년 넘게 일했는데 아직까지 익숙해지지 않는 것이 전철 소음”이라며 “단지 주민들은 여름에 문 열어놓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분양관계자는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창을 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금정역’ 견본주택은 경기 군포시 금정동 689-2번지에 있다. 입주는 오는 2022년 3월로 예정돼 있다. 납부일정에 따르면 계약금은 10%, 중도금은 6차례에 걸쳐 60%, 잔금 30%의 비율로 분양가를 납부하게 된다.

청약일정은 오는 5일 특별공급 접수를 시작으로 7일(1순위), 8일(2순위) 접수로 이어진다.

지난 1일 힐스테이트 금정역 견본주택을 구경하기 위해 내방객들이 줄을 서 있다. [사진=나은경 기자]

nana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