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다시 만난 성 김-최선희, 판문점서 사흘째 물밑협상...비핵화 이견 못 좁혔나

기사등록 : 2018-06-04 17: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영철-트럼프 면담 이후 사흘째 실무협상 이어가
대북 전문가 "이견 남았다는 방증" vs "트럼프 요구 때문"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북미정상회담이 8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성 김 필리핀 주재 미국 대사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실무협상팀이 막판까지 의제 논의를 거듭하고 있어 주목된다.

북미 실무협상단은 4일 오전 9시30분경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 도착, 10시경부터 약 1시간 30여분 가량 실무회담을 진행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회동이 있었던 지난 1일(현지시간) 이후 판문점 실무회담이 사흘째 열리고 있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부위원장 편으로 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받은 직후 6.12 북미정상회담의 재개를 발표했다. 따라서 핵심 의제인 비핵화와 북한 체제 보장에 대한 큰 틀에서의 합의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하지만 판문점 실무회동은 막판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엇갈린다. 북미가 핵심 사안인 비핵화에 대한 근본적인 이견에 부딪힌 것 아니냐는 예측부터 더 많은 북한의 양보를 얻어내기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특수한 상황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성 김 필리핀 주재 미국대사 [사진=뉴스핌DB]

최강 "부차적인 문제였다면 합의 끝났을 것, 근본적 이견 해소 안됐을 수도"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은 "부차적인 문제이었다면 합의가 벌써 끝났을 것인데 아직도 안되고 있는 것은 미국식 일괄타결과 북한의 단계적·동시적 방법에 대한 합의가 안됐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세부사항에서는 미국의 비핵화와 북한의 체제안전보장 요구 중 누가 먼저 시작하느냐에 대한 문제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최 부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은 김계관 북한 제1부상의 담화문이 나오자마자 회담을 수용할 뜻을 밝혔는데 이것은 심사숙고를 하지 않고 일차적으로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최 부원장은 "실무협상에서 이야기가 안 되면 일반적인 미국 사람들은 정상회담을 하지 말자고 할 수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너무 나가서 물러나기 어렵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 해결하겠다고 할 수 있는데 (미국이) 합의 수준을 낮추는데 골몰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 로이터=뉴스핌] 김근철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동엽 "큰 틀 합의는 끝났을 것, 반트럼프 세력과도 싸워야 하는 트럼프 때문"

김동엽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다른 예측을 내놓았다. 북미가 큰 틀에서 합의를 이룬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내 반트럼프 세력을 설득하기 위해 북한에 더 많은 양보를 요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김 교수는 "최초 판문점 실무협상팀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큰 제안을 했을 것이고, 평양에서 이를 정리해 김영철 부위원장이 뉴욕에 갔을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받으려는 최대치에는 부족해 '정상회담이 한번에 끝나지 않고 두 번째나 세 번째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고 했지만, 현실적인 안이라고 생각해 합의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김 부위원장의 뉴욕 방문으로 1라운드가 끝난 것이고, 2라운드로 실무회동에서 다시 디테일에 대한 논의를 벌이고 있는 것"이라며 "줄 것은 별로 없지만 많이 받아야 하는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는 실무협상을 계속 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도 협상하고 있지만 내부의 반 트럼프 세력과도 싸우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