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클로즈업] 유세장마다 민노총 '최저임금 항의' 받는 민노총 출신 홍영표

기사등록 : 2018-06-05 10: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가는 곳마다 '민노총, 최저임금법 항의'에...홍영표 "오해가 있다"
"언제든 토론할 마음 있으니 유세 방해하는 행위 삼가달라" 호소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출신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법의 국회 통과 이후 지원유세 현장마다 민주노총의 거센 항의를 받고 있다. 민주당과 민주노총 간 대립이 격화되는 가운데, 홍 원내대표는 5일 자신의 SNS를 통해 "오해가 있다"고 해명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kilroy023@newspim.com

그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노동계의 최저임금 개악 주장에는 두 가지 큰 오해가 있다"면서 "언제든 개정된 최저임금법과 소득주도성장이 가야할 방향에 대해 토론할 마음을 갖고 있으니 더 이상 유세를 방해하는 행위는 삼가주십시오. 민주노총 조합원의 표현의 자유만큼 지역의 민주주의, 선거의 자유도 소중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SNS에서 ▲저임금노동자 다 죽이는 최저임금 삭감법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피해를 받는다는 주장 등에 오해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최저임금법 개정의 가장 큰 수혜자는 기업이 아닌, 최저임금노동자입니다. 개정 전 최저임금 제도에서는 임금노동자 상위 40% 중 8만 4000명의 임금 인상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연봉 6600만원 이상 노동자 3만 3천명도 포함됩니다"라며 "최저임금 인상의 효과는 저임금 노동자에게 집중되어야 합니다. 입법 결과로 중위임금인 2500만원 이하 노동자 323만 명을 더 보호할 수 있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물론 21만명의 기대이익이 감소되나 이것 역시 삭감이 절대 아닙니다. 기대보다 적은 비율일 수 있으나 임금은 오릅니다. 어려움이 많다고 제도개선을 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저임금노동자에게 피해를 주는 무책임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가장 먼저 집중한 일이 비정규직 문제였습니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학교비정규직 문제를 ‘비정규직 차별해소’의 관점으로 바라봤습니다. 최저임금 문제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앞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학교비정규직 인건비 재원은 국가재정이기 때문"이라며 "산입범위가 조정되었다고 학교 안의 비정규직 차별을 심화시키는 일은 문재인 정부에서는 결코 없을 것입니다. 오히려 저는 학교비정규직 관련한 지금의 주장들이 앞으로 학교비정규직 처우개선 노력을 방해하는 논리로 악용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 4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서 '최저임금 삭감법 폐기하고 홍영표는 사퇴하라' 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더불어민주당 유세차량을 향해 시위하고 있다. 2018.06.04 kilroy023@newspim.com

앞서 홍 원내대표는 지난 30일 지원 유세를 위해 울산 지역을 찾았지만 민주노총 울산본부 소속 조합원 40여명에 1시간 가량 길이 가로 막혀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대치했다. 지난 3일엔 충남 천안 지원유세 현장에서 '개정된 최저임금법은 악법'이라며 시위하는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마주쳐 올랐던 유세 차량에서 내리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은 최저임금법에 반대하는 민주노총을 향한 홍 원내대표의 발언도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전북본부 대표자 측은 홍 원내대표와 지난 1일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관련 간담회 후 발언의 부적절성을 지적하는 보도자료를 냈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당시 간담회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홍 원내대표가 "문재인 후보를 찍었느냐" "민주노총이 10년간 못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우리가 1년 만에 했다"고 말했다면서 발언의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발언 맥락을 왜곡한 채 말꼬투리를 잡은 것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그는 "민주노총이 문재인 대통령을 자기네들이 당선시킨 것이라고 얘기해서 지난해 대선에서 한국노총은 문재인 후보 지지 선언을 공식적으로 했고, 민주노총은 다른 후보를 지지해서 정책 협약을 안 맺었다고 대답했는데 민주노총이 말을 만들어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 4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서 '최저임금법 개악으로 전국민의 미래를 없앴네' 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더불어민주당 유세차량을 향해 시위하고 있다. 2018.06.04 kilroy023@newspim.com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