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백악관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 개최"

기사등록 : 2018-06-06 02: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싱가포르, 특별행사구역 지정..美 실무팀 머물며 '낙점'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세기의 담판'으로 불리는 6·12 북미정상회담이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대변인은 5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지도자 김정은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장소는 센토사 섬에 있는 카펠라 호텔"이라고 발표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어 "행사를 주최하는 싱가포르 측의 환대에 대해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센토사 섬 전경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에따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오는 12일 오전 9시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역사적인 첫 회담을 시작하게된다.

샌더스 대변인은 전날 언론 브리핑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이 싱가포르 현지시간 12일 오전 9시에 열린다고 발표했으나 개최 장소는 밝히지 않았다.

그동안 북미정상회담 개최장소는 싱가포르 센토사 섬 혹은 시내 중심가에 위치한 샹그릴라 호텔 등이 유력 후보로지로 거론돼왔다.

싱가포르 정부도 앞서 싱가포르 외무부 청사, 싱가포르 주재 미국 대사관, 샹그릴라 호텔이 위치한 탕린, 뉴턴, 오차드 등을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특별행사구역으로 지정한 데 이어 5일 카펠라 호텔이 위치한 센토사 섬 일대를 추가로 지정했다.

싱가포르 정부는 센토사 섬 전역뿐 아니라 센토사 섬과 본토를 잇는 다리를 포함한 주변 구역을 특별행사구역으로 지정하면서 경찰의 검문검색이 더욱 강화될 것이며 이 일대에서 원격 조정 항공 시스템도 제한될 것이라고 밝혔다.

센토사 섬은 싱가포르의 유명 관광지로 시내와 연결된 다리와 케이블카, 모노레일 등만 차단하면 외부 접근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경호상 장점이 있어서 유력한 북미정상회담 후보지로 거론돼왔다.

특히 조 헤이긴 백악관 부비서실장이 이끄는 미국 의전 실무팀은 카펠라 호텔에 머물며 북한측과 협상을 진행해왔다.

앞서 미국 워싱턴포스트(WP)와 일본 교도통신 등은 미국이 북미정상회담 장소로 센토사 섬으로 확정, 북한과 협의를 진행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샹그릴라 호텔은 트럼프 대통령 등이 숙소로 사용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한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싱가포르에서 북한과의 만남이 바라건대 뭔가 큰 일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는 곧 알게 될 것"이라고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실무 준비가 순조롭게 마무리됐으며 성공적인 회담이 될 것이란 자신감을 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밖에 '큰 일의 출발'이란 표현을 통해 북한과의 비핵화와 이에따른 체제보장 등 보상 논의가 단 한번의 담판으로 끝나지 않고 순차적인 회담 과정을 통해 진행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