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김정은,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첫 회담

기사등록 : 2018-06-06 04: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큰 일의 출발점 될 것"
비핵화 종전선언 성과에 주목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세기의 담판'으로 불리는 6·12 북미정상회담이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대변인은 5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지도자 김정은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장소는 센토사 섬에 있는 카펠라 호텔"이라고 발표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어 "행사를 주최하는 싱가포르 측의 환대에 대해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이에따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오는 12일 오전 9시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역사적인 첫 회담을 시작하게된다.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 전경 [사진=로이터 뉴스핌]

그동안 북미정상회담 개최장소과 관련, 싱가포르 유명 관광및 휴양지인 센토사 섬 혹은 시내 중심가에 위치한 샹그릴라 호텔 등이 유력 후보로지로 거론돼왔다.

싱가포르 정부도 앞서 싱가포르 외무부 청사, 싱가포르 주재 미국 대사관, 샹그릴라 호텔이 위치한 탕린, 뉴턴, 오차드 등을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특별행사구역으로 지정한 데 이어 5일에는 카펠라 호텔이 위치한 센토사 섬 일대를 추가로 지정했다.

싱가포르 정부는 센토사 섬 전역뿐 아니라 센토사 섬과 본토를 잇는 다리를 포함한 주변 구역을 특별행사구역으로 지정하면서 경찰의 검문검색이 더욱 강화될 것이며 이 일대에서 원격 조정 항공 시스템도 제한될 것이라고 밝혔다.

CNN 방송은 센토사 섬이 시내와 연결된 다리와 케이블카, 모노레일 등만 차단하면 외부 접근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경호 편의성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특히 조 헤이긴 백악관 부비서실장이 이끄는 미국 의전 실무팀은 카펠라 호텔에 머물면서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과 의전·경호등과 관련된 실무 회담을 진행해왔다.

앞서 미국 워싱턴포스트(WP)와 일본 교도통신 등도 미국이 북미정상회담 장소로 센토사 섬을 확정, 북한과 협의를 진행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샹그릴라 호텔은 트럼프 대통령 등이 숙소로 사용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외교소식통들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이날 카펠라 호텔에서의 단독 정상회담에 이어 주요 각료와 참모진들이 배석한 가운데 오찬을 겸한 확대 정상회담, 만찬 등을 함께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단순히 상견례식 정상회담은 갖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만큼 필요에 따라서는 다음날까지 회담이 연장되며 1박 2일 회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분위기다.  

한편 북미정상회담의 개최 시기와 장소, 의전 등 세부사항이 사실상 결정됨에 따라 관심은 이번 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어떤 성과를 거둘 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싱가포르에서 북한과의 만남이 바라건대 뭔가 큰 일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는 곧 알게 될 것"이라고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실무 준비가 순조롭게 마무리됐으며 성공적인 회담이 될 것이란 자신감을 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이밖에 '큰 일의 출발'이란 표현을 통해 북한과의 비핵화와 이에따른 체제보장 등 보상 논의가 한번의 담판으로 끝나지 않고 수차례 후속 회담을 통해 진행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백악관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을 접견한 뒤 기자들에게 "6월 12일 빅딜이 시작될 것이다. 이날 사인(서명)을 하지 않을 것이며, 과정을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는 또 "한반도 종전선언도 나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북한에 대해 '일괄타결'식 비핵화 결단을 압박해왔지만 단계적 비핵화 과정을 밟아갈 수 밖에 없다는 현실론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북미정상회담도 싱가포르에서 뿐 아니라 북한과 미국 등지에서 수차례 개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