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018 바이오USA] '같지만 다른 전략' CDMO 보폭 넓히는 삼성·셀트리온(종합)

기사등록 : 2018-06-07 13: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성바이오 "3년 내 CDO 점유율 1위 목표"
CDO 3건 수주…올해 총 6건 계약 예정

셀트리온, CDMO 사업 진출

[보스턴=뉴스핌] 김근희 기자 = K바이오 쌍두마차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이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으로 보폭을 넓힌다. 영역 확장을 통해 기존 사업을 강화하고, 신약개발 발판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6일(미국 현지시각)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은 '2018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이하 바이오 USA)에서 대대적으로 CDMO 사업을 알렸다. 두 회사는 관련 발표와 비즈니스 미팅 등을 진행했다.

◆ 삼성·셀트리온, '바이오 USA'서 CDMO 알려

2018 바이오 USA 삼성바이오로직스 부스(왼쪽)와 셀트리온 부스.<사진=각 사>

CDMO는 단순히 의약품을 대신 생산해주는 것에서 나아가 세포주 개발, 생산공정, 상업화 등 일련의 과정을 위탁 개발·생산하는 것을 뜻한다. 단백질 등으로 만드는 바이오의약품의 경우 대량 생산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도와주는 세포주 개발 등이 중요하다.

기존에 의약품 위탁생산(CMO) 사업만 운영하던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의 경우 세포주 개발, 임상 1상 시료 개발 등을 생산하는 의약품 개발제조(CDO) 사업을 더 하면 CDMO 기업이 된다.

이미 지난해부터 CDO 사업에 착수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년 만에 3건의 수주에 성공했다. 유한양행 자회사 이뮨온시아와 지아이이노베이션 등 한국 기업들과 미국 시애틀에 위치한 중견 제약사 등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계약했다.

양은영 삼성바이오로직스 CDO 사업팀장은 "CDO 관련해 30곳의 기업과 논의를 했고, 올해 총 6개 기업과 계약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회사는 3~5년 내 CDO 시장을 20% 점유하고, 글로벌 1위 CDO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현재 50명의 CDO 관련 인력을 연말까지 2배로 늘리고, 생산설비 등을 추가한다. 올해 말까지 자체 세포주도 만든다.

이제 막 CDMO 사업에 뛰어든 셀트리온은 바이오 USA에서 사업 시작을 알리고, 관련 비즈니스 미팅을 60건 이상 진행했다.

셀트리온은 기존 CDMO와 달리 제품의 시장 출시까지 책임지겠다는 방침이다.

이수영 셀트리온 상무는 "내년 이맘때 CDMO 관련 성과가 나올 것"이라며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를 성공적으로 출시한 경험이 있는 만큼 자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 "CDMO 통해 기존 사업강화·신약개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은 CDMO 사업을 통해 기존 사업을 강화하고, 신약개발의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CDO의 경우 임상 1상까지의 과정만 다루기 때문에 보통 1000L 정도의 물질 만을 생산한다. CMO 사업에서 1만5000L 정도의 물질을 생산하는 것을 고려하면 매우 적은 양이다. 그러나 CDO 사업은 고객을 그 이후 단계인 CMO까지 유도할 가능성이 크다.

양 팀장은 "보통 제약사들은 CDO를 통해 임상 1상에 성공하면 같은 곳에서 상업화까지 가길 원한다"며 "CDO 사업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CMO 사업을 밀어주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은영 삼성바이오로직스 CDO사업팀장<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또한 K바이오를 이끄는 기업인 만큼 CDMO 사업을 통해 K바이오와 동반 성장하겠다는 방침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한국 바이오 기업들에는 차별화된 가격정책으로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신약개발을 위한 개방형 혁신(오픈이노베이션)의 일환으로 CDMO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신약 후보물질을 보유한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CDMO 사업을 통한 상업화 과정에서 기술이전, 분사(스핀오프), 공동연구 등의 다양한 사업 비즈니스 모델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회사는 바이오시밀러 분야에서 강점을 보이는 자가면역질환, 유방암, 림프종, 심혈관계질환 분야의 신약 후보물질을 먼저 검토하고, 점차 적응증 영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 상무는 "CDMO 자체로 이익을 얻기 보다는 신약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신약 개발을 위해 공격적인 기술이전도 함께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