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월드컵 줌인①] 독일, 노이어·테어슈테겐 누굴 GK로?... SNS 금지령도

기사등록 : 2018-06-08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부상으로 인한 결장에 일부 팬들 지적

[서울=뉴스핌] 김용석 기자 = 월드컵에서 우리와 맞붙는 독일 대표팀이 행복한 골키퍼 논쟁에 빠졌다.

세계 최강중 하나인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FC 바르셀로나 수문장 테어슈테겐(26)을 벤치 멤버로 두고 있기 때문이다.

독일팀의 확고부동한 주전 골키퍼는 마누엘 노이어(32)다. 노이어는 세계 최고 골키퍼중 하나다. 훈련중에도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으로 수비를 지휘, 선수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는 평가다. 탁월한 시각과 수비 지휘력를 지녀 독일 뢰브 감독도 그를 일찌감치 주전으로 정했다.

독일 대표팀의 주전 골키퍼 마누엘 노이어. [사진= 로이터 뉴스핌]
바르셀로나 주전 골키퍼 테어슈테겐이 독일 대표팀에서 맹훈련하고 있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그러나 고민은 있다. 그는 지난 시즌 소속팀 바이에른 뮌헨에서 발부상과 수술로 인해 작년 9월부터 단 1경기도 뛰지 못했다. 그나마 출장한 경기는 리그나 대회와는 전혀 관계 없는 연습 경기 수준의 게임이었다.

이 부분에서 일부 독일팬과 선수들이 주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노이어의 소속팀 바이에른 뮌헨에서도 노이어의 나이와 부상이 길었던 점을 고려해 월드컵에 보내는 것을 꺼려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대부분의 독일 팬들이나 독일 매체들은 노이어의 등용을 당연시하고 있다. 독일 대표팀 골키퍼 최종 명단에는 프리미어리그 리버풀 카리우스도 탈락했을 정도로 막강하다.

독일팀 수비수 쥘레는 “노이어가 처음 돌아왔을 때 그렇게 오랬동안 쉬었다는 것을 믿을 수 없었다. 한골도 놓치지 않고 모조리 막아냈다. 역시 세계 최고 골키퍼다”고 칭찬했다.

그러나 발락은 반대 의사를 피력했다. 그는 “노이어를 주전으로 발탁하는 것은 독일 대표팀에는 큰 모험이다. 세계 최고임에는 분명하지만 경기를 너무 오래 쉬었다”고 설명했다.

테어슈테겐은 지난 2시즌 동안 바르셀로나 주전으로 자리를 굳히는 등 눈부신 성장을 했다. 그러나 독일 대표팀의 전술에서 골키퍼가 차지하는 역할을 소화하기에는 노이어만 못하다는 평이다. 그런 상황을 따지면 한국팀과의 경기에는 테어슈테겐이 나설 확률이 높다.

현지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테어슈테겐은 서운한 마음이 없지는 않다고 밝혔다. 몇 달전만해도 독일 주전 골키퍼는 그였기에 실망도 컸을 것이다.

테어슈테겐은 스페인 매체 마르카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시즌 내내 컨디션이 좋았다. 올 시즌에는 최고의 활약을 펼쳤다고 생각하기에 당연히 실망스럽다. 그렇지만 독일의 우승을 위해 어떤 역할이든 최선을 다할 것이다. 노이어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외질(아스날)이 권도간(맨시티)과 함께 터키 대통령 에르도안과 찍은 사진을 SNS에 올려 홍역을 치른 독일 대표팀은 SNS 금지령을 내렸다. 메수트 외질과 권도간은 터키계 독일인이다. 

▲독일 축구대표팀 러시아 월드컵 최종엔트리

GK : 마누엘 노이어(바이에른 뮌헨) 케빈 트랍(파리생제르망) 마르크-안드레 테어 슈테겐(바르셀로나)

DF : 마르빈 플라텐하르트(헤르타 베를린) 요나스 헥터(쾰른) 마티아스 긴터(묀헨글라트바흐) 마츠 훔멜스, 니클라스 쥘레, 제롬 보아텡, 조슈아 키미히(이상 바이에른 뮌헨) 안토니오 뤼디거(첼시)

MF : 사미 케디라(유벤투스) 율리안 드락슬러(파리생제르망) 토니 크로스(레알 마드리드) 메수트 외질(아스날) 레온 고레츠카(샬케04) 세바스티안 루디(바이에른 뮌헨) 율리안 브란트(레버쿠젠) 일카이 귄도간(맨시티)

FW : 티모 베르너(라이프치히) 마르코 로이스(도르트문트) 토마스 뮐러(바이에른 뮌헨) 마리오 고메즈(슈투트가르트) 

 

finevie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