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결론 못낸 삼성바이오 첫 증선위…2차 회의는 '20일'

기사등록 : 2018-06-07 22: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성바이오 1차 증선위…대심제 치열한 '공방'
차기 회의는 오는 20일…"2차 회의도 결론 못낼 가능성 높아"

[서울=뉴스핌] 우수연 기자 =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혐의를 가려내는 첫번째 증권선물위원회가 12시간 넘게 진행중이지만 여전히 최종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 관련 논의는 오는 20일 개최될 차기 증선위에서 이어질 예정이다.

7일 금융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혐의를 판단하는 증권선물위원회를 개최했다. 회의 시작 직전, 김용범 증권선물위원장 겸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증선위는 역사적인 시험대에 서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심의에 임하겠다"며 이번 사안의 중요성과 책임감을 강조했다.

김용범 증권선물위원장 겸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 관련 증선위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

증선위를 진행함에 있어 이해관계자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균형된 결론을 내릴 수 있게하는 회의 운영원칙도 밝혔다. 우선 증선위의 판단은 모든 객관적 사실관계와 국제 회계기준을 토대로 선입견 없이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다는 원칙을 언급했다. 

또한 삼성바이오와 회계법인에 대한 소명기회를 최대한 보장하겠다며 심의에 필요할 경우 대심제를 적극 확용하겠다고도 밝혔다. 마지막으로 심의 과정부터 최종 결정까지 민간위원 3명의 전문성과 판단을 최대한 존중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오전 증선위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안건을 보고받고 오후 1시부터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회계법인의 의견진술을 들었다. 대심형태로 저녁 8시까지 상호 공방이 이어졌으며, 저녁 9시 30분 무렵부터는 금감원에 대한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회의가 대심제로 이루어졌던만큼 각자의 의견 소명과 대심 과정에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이날 증선위는 개최 13시간만인 밤 11시경 마무리될 전망이다.

증선위원들은 금감원과 삼성바이오, 회계법인에게 상당한 추가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금감원은 '주요 증거'라고 쓰여진 두 박스 분량의 자료를 준비해 회의장에 입장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오늘 대심제 논의에서 충분한 질의응답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며 "2차 회의에서도 추가자료에 대한 검토와 관련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어서 최종 결론 도출이 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최종 결론을 내지 못한 이번 증선위에 이어 오는 20일에 차기 증선위가 개최될 예정이다. 2차 회의에서도 최종 제재 수위에 대한 합의점이 도출되지 못한다면 최종 결정은 7월 무렵이 되어서야 나올 가능성이 높다.

이날 증선위에는 김용범 증선위원장, 김학수 증선위 상임위원 그리고 조성욱 서울대 경영대 교수, 박재환 중앙대 경영대 교수, 이상복 서강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총 5명의 위원들이 참석했다.

한편 앞서 지난 5월 세차례의 감리위원회에서도 위원들간의 견해가 엇갈렸던 것으로 전해진다. 금감원이 문제를 제기한 사안이 삼성바이오에피스의 가치평가, 바이오젠의 콜옵션 회계처리 등 여러가지 항목으로 나뉘어 있어 단일 결론을 도출하기가 어려웠다는 후문이다. 지난 감리위에서도 의견이 엇갈렸던만큼 증선위가 치열한 논의를 거쳐 어떤 결론을 내릴지 이목이 집중된다. 

 

yes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