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증시] G7-연준 결과 기다리며 관망

기사등록 : 2018-06-09 05: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이틀간에 걸쳐 열리는 선진 7개국(G7) 회담이 8일 개막한 가운데 뉴욕증시가 좁은 보합권에서 완만한 오름세를 나타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출국에 앞서 이미 선전포고를 한 가운데 정상들 사이에 마찰이 고조될 것이라는 우려가 번지면서 투자자들은 적극적인 매수를 지양했다.

뉴욕증권거래소 트레이더 <사진=블룸버그>

이와 함께 다음주 미국과 일본, 유럽 등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회의가 연이어 예정돼 있어 증시 전반에 관망하는 표정이 지배적이었다.

8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가 75.12포인트(0.30%) 상승한 2만5316.53에 거래됐고, S&P500 지수는 8.66포인트(0.31%) 오른 2779.03을 나타냈다. 나스닥 지수는 전날보다 10.44포인트(0.14%) 오른 7645.51에 마감했다.

투자자들의 시선은 G7 회담이 열리는 캐나다의 퀘벡에 집중됐다. 유럽과 아시아 증시가 대부분 약세 흐름을 보인 가운데 뉴욕증시 역시 박스권에서 방향 없는 움직임을 연출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를 시행하기로 하면서 이미 주요국 사이에 무역 마찰이 크게 고조된 상황이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번 회담에서 방향을 돌려 놓은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캐나다와 프랑스가 미국에 강력하게 맞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BNY 멜론 웰스 매니지먼트의 레오 그로스키 최고투자책임자는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G7 회담을 앞두고 투자 심리가 다소 냉각됐다”며 “투자자들은 어떤 방향으로도 적극적인 베팅에 나서지 않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주가가 가파른 하락 없이 저항성을 보인 것은 긍정적인 신호이지만 다음주 증시 향방 역시 뚜렷한 방향을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그는 내다봤다.

이와 함께 다음주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회의도 투자자들이 주시하는 부분이다. 연방준비제도(Fed)가 25bp(1bp=0.01%포인트)의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하반기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에 대한 힌트가 관건이다.

유럽중앙은행(ECB)의 경우 자산 매입 프로그램의 종료를 이번 회의에서 처음으로 공식 논의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시된 상황이다.

정책자들 사이에 인플레이션과 경제 펀더멘털에 대한 자신감이 상승한 한편 이탈리아를 포함한 정치권 리스크가 맞물려 회의 결과를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일본은행(BOJ)의 경우 기존의 통화완화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1분기 경제성장률이 0.6% 하강하는 등 긴축 카드를 꺼내들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진단이다.

시장 전문가들은 다음주 각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회의 결과가 엇갈리면서 자산시장이 한 차례 요동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종목별로는 프록터 앤 갬블(P&G)가 2% 가까이 뛰었고, 코카콜라가 1% 선에서 상승하는 등 재량 소비재 섹터가 두각을 나타냈다.

반면 애플은 아이폰 수요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나오면서 1% 이내로 하락했고, 전날 실적을 발표한 브로드컴이 2.5% 급락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