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 G7 공동 성명 거부…미국발 무역전쟁 일촉즉발

기사등록 : 2018-06-10 14: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G7 "관세·비관세 장벽, 보조금 축소" 성명 냈지만…
美 "미국 시장에서 자동차 관세 부과 방안 검토"
EU·캐나다도 보복 관세 내달 시행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의 공동성명을 거부하면서 미국발 무역전쟁이 일촉즉발의 상황에 놓였다고 로이터통신이 10일 보도했다.

G7 정상은 이날 캐나다 퀘벡 주에서 이틀간의 일정을 마치고 폐막한 정상회의에서 "관세 및 비관세 장벽과 보조금을 줄여나가겠다"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G7 회원국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이다.

정상들은 또 "자유롭고 공정하며 상호 이익이 되는 무역"의 필요성과 보호무역에 맞서 싸우는 중요성에 대해 합의했다.

2017년 5월 26일 이탈리아 시칠리아주 타오르미나에서 개최된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그러나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일정 도중 싱가포르행 에어포스원에 탑승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공동성명을 승인하지 말라고 미 대표단에 지시한 일을 밝히면서 "우리는 미국 시장에 밀려오는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일찍 회담장을 나오면서 보복관세를 부과하려는 캐나다, 유럽연합(EU)을 겨냥해 "미국은 다른 나라들이 우리의 농민, 근로자, 회사에 막대한 관세 혹은 무역 장벽을 부과하는 걸 허용하지 않겠다"란 경고성 트윗을 게시했다.

이에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아랑곳 하지 않고 다음달 시행할 예정인 보복 관세를 중단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트뤼도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캐나다인들은 친절하고 논리적이지만 휘둘리진 않는다"라며 미국과 무역에서 전면전을 선언했다. 

앞서 트뤼도 총리와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외교부 장관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공동 성명을 내고 미국이 부과한 것과 동일한 수준을 미국 제품에 부과할 계획이라며, 166억 캐나다달러(약 13조8천억원)에 해당하는 미국산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보복 관세를 예고한 바 있다. 해당 조치는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되며 미국이 관세 조치를 철회할 때까지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관세는 모욕적"이라고 비판한 트뤼도 총리를 겨냥해 "G7 정상회의에서 내가 떠난 이후에 기자회견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면서 "매우 정직하지 못하고 나약하다"고 공격했다. 특히 철강 관세 부과에 대해서는 "그들의 미국산 유제품에 대한 270% 고관세에 대한 대응"이라며 응당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EU도 내달부터 유로존으로 수입되는 미국산 오렌지, 청바지, 오토바이 등에 관세를 적용하기 시작할 거라고 지난 6일 밝혔다.

G7 정상회의에서 6개국 정상들은 미국의 높은 철강 관세부과를 놓고 트럼프와 대립했다. 미국은 잠정 유예했던 캐나다, 멕시코, 유럽연합(EU)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를 재개했다. 트럼프는 미국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 10% 관세를 부과하는 것을 추가협상을 이유로 4월 말까지 잠정 유예했고 이후 그 기간을 6월 1일로 연장했었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