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정은 北 국무위원장, 북미정상회담 위해 싱가포르 도착

기사등록 : 2018-06-10 17: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시간 3시36분 에어차이나 소속기 타고 도착
삼엄한 경호 속 숙소인 세인트레지스 호텔로 이동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와 도착 당일 정상회담

[싱가포르·서울=뉴스핌] 이영태 특파원·채송무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에 도착했다.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10일 오후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36분(한국시간 3시36분) 에어차이나 소속 보잉 747기를 타고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했다. 에어차이나 소속 보잉 747기종은 통상 중국의 고위인사 전용기로 쓰이는 것으로 북한이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임차했을 가능성이 크다.

김 위원장은 인민복 차림으로 핵심 측근인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리수용 부위원장, 리영호 외무상 등과 함께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을 맞은 비비안 발라크리쉬난 싱가포르 외무장관은 이날 트위터에 "방금 싱가포르에 도착한 김정은 위원장을 환영한다"는 글과 함께 비행기 트랙에서 내린 김 위원장을 영접한 사진을 함께 올렸다.

[싱가포르 로이터=뉴스핌] 이길동기자=김정은 위원장이 10일 싱가포르에 도착해 비비안 발라 크리스난 싱가포르외무장관에게 환영 인사를 받고 있다. 2018,06,10.

김 위원장 도착한 싱가포르 창이공항 VIP룸, 삼엄한 경찰 경호로 봉쇄

김 위원장이 도착한 창이공항 내 VIP 구역은 경찰에 의해 봉쇄됐으며 싱가포르 현지의 삼엄한 경호 속에 리무진을 통해 공항을 빠져나갔다. 현지 경찰은 김 위원장을 태운 차량을 포함해 약 20여대의 리무진을 호위했다.

김 위원장은 삼엄한 현지 경찰의 호위를 받으며 숙소인 세인트 레지스 호텔로 이동해 여정을 풀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새벽 화물기를 통해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당시 이용했던 벤츠 리무진을 평양에서 공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도착 직후 리센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를 만나 환담할 예정이다. 싱가포르 외무부는 리 총리가 싱가포르를 방문한 김 위원장을 10일 면담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이후 회담 전까지 숙소인 세인트 레지스 호텔에서 함께 한 핵심 참모와 미국과 실무회동을 진행 중인 최선희 외무성 부상 등과 막판 협상 전략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싱가포르 로이터=뉴스핌] 이길동기자=김정은 위원장이 10일 싱가포르에 도착해 숙소인 세인트 레지스호텔로 향하고 있다. 2018,06,10.

극도의 보안 속 김 위원장 싱가포르 방문, 비행기 2대 띄워 혼선

김 위원장의 싱가포르 방문은 최고지도자의 보안에 각별한 신경을 쓰는 북한답게 극도의 보안 속에 이뤄졌다.

북한은 이날 중국 고위급의 전용기로 쓰이는 에어차이나와 함께 김 위원장의 전용기인 '참매 1호'를 같이 출발시켜 김 위원장이 어떤 비행기에 탔는지 알 수 없게 했다. 김 위원장이 탑승한 에어차이나 CA122편은 이날 오전 8시30분경 평양공항에서 출발했으며 이후 1시간 후에는 참매 1호가 평양에서 출발해 싱가포르로 향했다.

김 위원장의 전용기인 '참매 1호'는 과거 소련 시절 제작된 '일류신(IL)-62M’을 개조한 것으로 비행거리가 1만㎞에 달하지만, 노후 기종이며 장거리 운항 경험이 부족하다는 점을 고려해 에어차이나 기종을 임차했을 가능성이 크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