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5월말까지 수주 44억불…목표 60%"

기사등록 : 2018-06-11 15: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가동률 100%·2020년까지 물량 확보
"인력 부족한 상황…3분기말 인력 자구안 발표"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정성립(사진)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11일 "5월 말까지 계약완료된 30억달러 포함 확정된 수주액만 44억달러로 올해 목표인 73억달러의 60%를 이미 달성했다"며 "하반기 해양(플랜트) 물량 확보에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달 주주총회를 통해 네 번째 대표이사 사장에 취임한 정 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언급했다.

정 사장은 "대우조선은 단일조선소 기준 세계 최대 수주 잔량에 금년에도 100%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며 "내년에도 인도 기준 100% 물량이 다 차있고, 2020년 3/4분기까지는 물량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현대나 삼성중공업 등 다른 조선사들과 달리 인력 구조조정에 신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크 가동률이 100%로 오히려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어서 인력 자구안에 대해서는 오는 3분기말쯤 별도 발표하겠다는 계획이다.

정 사장은 "올해 매출이 9조8000억원, 약 10조원으로 인근 경쟁사 대비 매출이 두배 이상 된다"며 "실질적으로 인력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의 문제이지 유휴인력 문제는 논의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사진=뉴스핌DB]

현재 조선업황에 대해서는 "선가가 작년 동기대비 7~10% 올라 있는 등 일반 선박 시황은 상당히 개선됐다"며 "다만 환율인상이 선가인상을 상쇄하고 있고 조선소 수익개선으로 이어지고 있지 않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해양(플랜트)은 기름값이 70불을 유지하며 오일 메이저들의 투자 움직임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해양쪽은 워낙 덩치가 크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며 "실질적 조선소 물량으로 연결되려면 지금부터 2년 정도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면 해양시장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상선은 긍정적 시장, 해양은 불투명, 특수선은 안정적인 시장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대우조선은 해양 물량은 줄이고 상선 물량을 늘리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가가 저평가돼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저평가 근저에는 회사에 대한 신뢰회복 문제가 깔려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시간을 가지고 좋은 실적을 만들고 시장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4만4000원 수준까지는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향후 자금 운용 계획과 관련 정 사장은 "작년 채권단 채무재조정을 통해 2조9000억원의 지원 한도를 확보해놨고, 현재 4500억원 정도를 쓰고 있다"며 "올해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대 1조원 이내에서 자금이 운용될 것이고, 앞으로 활발한 영업활동을 통해 최대한 축소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지난 2015년 당시 위기의 대우조선해양 구원투수로 등판했다. 앞서 1981년 대우조선해양의 전신인 대우조선공업으로 입사해 20년 만인 2001년 처음 사장 자리에 올랐다. 2006년까지 두 차례 사장직을 연임한 후 대우조선해양을 떠나 STX조선해양 대표를 거쳐, 2015년 5월 9년 만에 대우조선해양 사장으로 복귀해 올해 연임에 성공, 총 네번째 대우조선을 이끌게 됐다.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