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정은·트럼프, 북미정상회담 조율 끝났나…'깜짝외출'에 '일정 선공개'

기사등록 : 2018-06-12 00: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정은, 회담 12시간 앞두고 싱가포르 명소 시티투어
백악관, 기자회견 등 트럼프 12일 회담일정 미리 공개

[싱가포르=뉴스핌] 이영태 특파원 = 싱가포르를 방문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을 12시간 정도 앞둔 11일 저녁 갑작스런 외출에 나서 싱가포르 명소인 마리나베이샌즈호텔 등을 방문하고 셀카까지 찍었다.

[싱가포르 로이터=뉴스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1일 저녁(현지시각)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호텔을 방문해 비비안 발리크리슈난 싱가포르 외무장관, 옹예쿵 교육부장관과 사진을 찍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9시4분(현지시각, 한국시간 10시4분)께 전용차를 타고 숙소인 세인트리지스 호텔을 떠나 싱가포르 동남부 마리나베이에 있는 초대형 식물원 가든바이더베이에 들렀다.

그는 이곳에서 싱가포르의 비비안 발라크리쉬난 외무장관과 여당 유력정치인인 옹 예 쿵 전 교육부 장관과 함께 웃음을 지으며 셀카도 찍었다. 이 사진은 옹 예 쿵 전 장관이 트위터에 올리면서 공개됐다.

김 위원장은 이어 마리나베이샌즈 호텔을 찾았다. 이 호텔은 싱가포르의 경제적·문화적 발전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빌딩이다. 57층 높이의 3개 고층빌딩을 옥상의 대형 선박 모양 구조물이 연결하는 대표적 상징물이다.

마지막으로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의 오페라하우스로 불리는 '에스플러네이드'와 관광 명소 머라이언 파크의 연결지점에도 잠시 들른 것으로 전해졌다. 머라이언 파크는 머리는 사자, 몸은 물고기인 싱가포르의 상징이 있는 공원이다.

싱가포르 현지 언론인 스트레이츠 타임즈도 이날 오후 9시23분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시티투어를 위해 세인트리지스 호텔을 떠났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방문한 마리나베이샌드 타워3은 이날 오후 9시15분께부터 통제됐다. 현장에는 바리케이트가 쳐졌으며 경찰이 삼엄한 보안을 유지했다.

김 위원장의 시티투어에는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과 리수용 노동당 국제담당 부위원장, 김성혜 당 통일전선책략실장, 노광철 인민무력상 등 핵심인사들이 대거 동행했다. 김성혜 실장은 이날 오전과 오후 내내 성김 주필리핀 미국 대사 등 미국 대표단과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초안 작성을 위한 마지막 실무회담을 벌였다.

김 위원장의 외출에 앞서 백악관은 이날 오후 배포한 '미국과 북한의 정상회담에 관한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내일(12일) 열리는 회담을 마치고 오후 8시(한국시간 오후 9시)쯤 미국으로 떠나기 전에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두 정상이 서로 인사를 나눈 뒤 양측 통역만 배석하는 단독 정상회담을 하고, 이후 참모진이 함께하는 확대 정상회담, 업무 오찬이 이어진다. 북미정상회담은 12일 오전 9시(한국시간 오전 10시)부터 싱가포르 남부 센토사섬에 위치한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다.

12시간 앞으로 다가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보인 김 위원장의 시티투어와 백악관의 트럼프 대통령 일정 공개는 북미 간 최종 실무협상을 통해 양 정상이 만족할 만한 합의문 초안이 어느 정도 수준에서 완성됐을 것이란 추측이 나온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각) 싱가포르 이스타나 대통령궁에서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싱가포르 대통령궁인 이스타나궁에서 리센룽(李顯龍) 총리와 오찬을 하며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는 내일 아주 흥미로운 회담을 하게 된다"며 "아주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장소 등을 제공해준 싱가포르 정부에 대해 "여러분이 보여준 환대와 전문성, 우정에 감사드린다"고 사의를 표시했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