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비핵화 'CVID' 포함될지 주목

기사등록 : 2018-06-12 10: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과거와 달리 진짜 합의 여부 알게 될 것"
김정은, 전날 싱가포르 야경 관광, 준비 끝난 듯
전문가들 "회담 개최 만으로 일정 성과 얻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12일 오전9시(싱가포르 현지시간) 열린다. 북미 정상회담 성공의 상징인 공동발표문에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가 들어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북미정상회담은 통상의 정상회담과 같이 실무협상을 통해 대다수의 쟁점이 합의된 채 정상들이 서명하는 형식이 아니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담판에 나서는 탑다운 방식이어서 두 정상의 결단에 따라 세계를 놀라게 하는 합의가 나올 수도 있다.

카펠라 호텔 전경 [사진=카펠라 호텔 홈페이지]

물론 아직 결과를 낙관할 수는 없다. 정상회담 전날인 11일 아침과 오후, 밤까지 성 김 필리핀 주재 미국대사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을 대표로 하는 북미 실무협상팀들은 쟁점인 CVID와 CVIG(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체제보장)을 놓고 힘겨루기를 펼쳤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싱가포르를 향하기 전 기자들에게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은 1분이면 알 수 있다. 김 위원장이 진지하지 않다는 느낌이 들면 대화를 계속 이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어 긴장을 늦출 수 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북미정상회담 사전 신호는 좋은 편, 트럼프 "대표단 회담 순조롭게 진행"
    김정은도 회담 12시간 전 외교 당국자 대거 이끌고 싱가포르 야경 관광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 당일, 일단 북미 양쪽의 신호는 좋은 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정상회담을 몇 시간 앞두고 올린 트위터에서 "양측 참모들과 대표단 사이의 회담은 순조롭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면서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진짜 합의가 이뤄질 수 있을지 곧 알게 될 것"이라고 정상간 최종 결단을 강조했다.

백악관은 전날 정상회담 일정을 공개했다.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미국과 북한의 논의가 진행 중이며 이것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됐다"고 평가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 현지시간 12일 오전 9시부터 김 위원장과 단독회담을 시작으로 확대 정상회담, 업무 오찬을 차례로 가진 뒤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오후 8시 경 미국행 비행기에 오른다고 했다.

싱가포르에 도착한 이후 숙소인 세인트 리지스 호텔에서 두문불출한 채 정상회담 전략에 골몰하던 김 위원장은 회담 개최를 불과 12시간 앞두고 싱가포르 야경 관광에 나섰다.

이 자리에는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뿐 아니라 리수용 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노광철 인민무력상,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 김성남 당 국제부 제1부부장 등이 대거 등장했는데 이 중 김성혜 실장은 이날 실무협상팀의 일원이었다. 성공적인 회담을 위한 준비를 사실상 끝마쳤다는 자신감의 표현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폼페이오 "CVID 만이 수용할 수 있는 유일한 결과물". 공동회견문에 담길까

이같은 신호로 미뤄볼 때 CVID가 공동기자회견문에 포함됐을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후속 정상회담을 언급한 만큼 보다 CVID와 CVIG에 대한 세부적 부분은 이후 정상회담으로 넘길 가능성도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북한과의 외교에서 우리가 원하는 최종 목표는 변하지 않았다"며 "CVID 만이 우리가 수용할 수 있는 유일한 결과물"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CVID에 착수하면) 미국은 예전에 제공하지 않았던 다르고 독특한 체제안전 보장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도 말했다.

공동회견문에 CVID가 담길지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실무회동을 통해 정상회담장에 앉게 됐다는 것 자체가 이미 긍정적인 신호를 담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증오론자들은 내가 회담을 한다는 것이 미국의 큰 손실이라고 했지만 우리는 적대와 모든 미사일 실험을 멈췄다"며 "시작부터 내가 틀렸다고 주장하던 이 전문가들은 이제 아무 할 말이 없을 것으로 우리는 괜찮을 것"이라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