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아베 총리 “납치 해결되면 북한에 경제 지원”

기사등록 : 2018-06-12 10: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가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을 포기하고 일본인 납치 문제를 해결하면 경제 지원을 할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1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전날 열린 ‘아시아의 미래’ 컨퍼런스 만찬에서 “북한이 경제 발전의 길을 선택한다면 아시아 전체에 플러스가 될 것”이라며 “비핵화를 두고 국제사회와의 줄다리기를 그만두고 경제 발전을 꾀하는 것이 현명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베 총리가 북한의 경제 지원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납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일본은 경제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자세를 나타냄으로써 납치 문제의 진전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노림수로 풀이된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블룸버그]

지난 2~3월 북한 정세가 크게 요동치기 시작한 이후 아베 총리는 빈번하게 ‘북일평양선언’에 대해 언급했다. 북일평양선언은 2002년 북일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것으로 ‘북일 간 제반 문제 해결에 성의를 갖고 임하며, 국교정상화를 실현한 후에는 일본이 무상 자금협력 등의 경제협력을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 요구를 받고 있는 북한은 그 대가로 체제 보장과 경제 지원을 바라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일 북한의 비핵화에 따른 경제 지원에 대해 “한국이 하게 될 것이다. 중국과 일본도 지원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일본은 핵·미사일 문제에서는 북한과 교섭할 카드가 별로 없지만, 경제 지원에 대해서는 다소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아베 총리는 지난 7일 미일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북일정상회담을 포함한 북일 간 협의에 의욕을 나타냈다. 북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납치 문제를 제기할 것을 전제로 “최종적으로는 나와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에 직접 협의해 나갈 결의다”라고 밝혔다.

미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미일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에 따른 경제 지원에 일본도 관여하기 위해서는 납치 문제 해결이 불가결하다”는 인식을 전달했으며 트럼프 대통령도 이에 동의했다.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