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공모'…경남·전남·충남권 지자체 1곳

기사등록 : 2018-06-13 12: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 장애아동 및 고위험아동에게 집중재활치료·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사업’이 본격 궤도에 오른다. 우선 경남권, 전남권, 충남권 3개 권역 내 시‧도 지방자치단체 1곳에 해당 재활병원이 건립될 예정이다.

오는 2022년까지는 어린이재활병원과 어린이재활의료센터 등 총 9개소 의료기관의 건립을 목표로 세웠다.

보건복지부는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사업을 수행할 지자체 1곳을 오는 7월 16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은 지역사회 내 재활서비스를 연계하고, 학교와 사회 복귀를 지원하는 등 장애아동가족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집중재활치료·의료서비스다.

보건복지부 [뉴스핌 DB]

어린이 재활 의료기관은 총 223개소로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이 중 43%가 수도권에 편중되는 등 지방의 만성적인 대기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요가 많은 경남권, 전남권, 충남권 3개 권역 내 8개 시‧도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에 나선다. 선정은 1개 시‧도다.

선정된 시‧도는 3년간(2018년~2020년) 지역의 수요에 따라 50병상 이상(낮병동 포함) 병원을 설립해야 한다.

설립될 병원은 전문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지역사회 재활의료기관과의 연계도 추진해야한다. 또 보장구 상담‧처방‧체험, 부모교육, 돌봄 제공 및 교육 연계, 재활체육 프로그램 제공 등의 역할도 부여된다.

복지부는 2022년까지 지역별 여건을 고려해 50병상 이상 어린이재활병원 3개소, 외래와 낮병동 중심의 어린이재활의료센터 6개소 등 총 9개소 의료기관 건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를 시작으로는 지리적 접근성이 좋은 경남권, 전남권, 충남권에 소아 재활 거점 기능을 할 수 있는 병원도 각 1개소씩 설립할 방침이다.

상대적으로 환자와 기존 재활의료기관이 적고, 지리적으로 지역내 이동이 어려운 강원권, 경북권, 전북권, 충북권에는 각 1~2개소씩 설립할 예정이다.

제주권의 경우는 기존 우수 병원을 공공 재활의료기관으로 지정, 공적 기능 수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건립과 함께 건강보험 수가 개선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사업에 선정된 시‧도는 건축비·장비비 등 총 78억원의 건립비를 지원받는다. 지방비 77억원 이상을 더해 2020년까지 완공이 목표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권역 어린이재활병원은 장애아동과 그 가족이 함께 살면서 치료받고, 지역사회에서의 온전한 삶을 누리도록 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며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을 중심으로 민간에서 제공되기 어려운 의료, 돌봄, 교육, 가족 지원 등 재활의료 통합 서비스를 촘촘히 제공할 수 있도록 어린이 재활의료체계를 정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