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클로즈업] '김정은 킬러' 존 볼턴, 김정은과 악수하다

기사등록 : 2018-06-13 17: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부시정부 시절 네오콘 대표...미국 내 초강경파 선봉
북미정상회담서 한발 물러서.. 후속조치 논의 참여
전문가 "핵 사찰, 대북 압박 역할"...폼페이오와 경쟁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지난 12일 북미정상회담에서 그간 북한이 '인간 쓰레기'라고 비난해왔던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웃으며 악수한 것이 뒤늦게 화제가 되고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을 대대적으로 보도하며 2면에 김 위원장과 볼턴 보좌관의 악수 장면이 담긴 사진을 게재했다.

볼턴 보좌관은 앞으로 북한 비핵화 후속조치에 있어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함께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물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2일 북미정상회담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다음주부터 폼페이오 장관, 존 볼튼 국가안보보좌관 등이 주도하는 대표단이 (비핵화)세부사항에 대한 논의를 하고 실행에 옮기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존 볼턴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 보좌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볼턴, 미국내 초강경파 선봉…북미 제네바협정 파탄 장본인
    北, '피에 굶주린 흡혈귀' 인격모독적 언사로 비판

볼턴 보좌관은 대북정책을 놓고 민주당-공화당으로 양분된 미국 내 초강경파의 목소리를 대변해왔다. 예일대 학사와 로스쿨을 나왔다. 미국 법무부 차관보, 미 국무부 국제안보담당 차관, 주유엔미국대표부 대사 등을 거쳤다. 주변에선 원리원칙주의자라는 평가를 받는다.

볼턴 보좌관은 조지 부시 행정부 시절 사실상 네오콘의 대표 역할을 했다. 1994년 북미 제네바협정 당시 북한의 우라늄농축프로그램 문제를 강하게 제기, 협정 파탄의 장본인으로 꼽혔다.

볼턴 보좌관은 북한 핵무기를 제거하기 위한 군사력 사용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북한과의 협상은 헛된 것에 불과하다"고 하는 등 강경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북미정상회담 추진 과정에서도 북한 비핵화의 수준을 높인 PVID(영구적이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 리비아 핵폐기 방식 등을 주장하는 등 북한에 대한 비핵화 요구 수준을 상당히 높이는 막후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볼턴 보좌관에 대해 그동안 인격 모독에 가까운 발언을 이어가면서 비판해왔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북미대화가 진행될 때마다 볼턴과 같은 인사들 때문에 우여곡절을 겪지 않으면 안되었다"고 말한 바 있다. 심지어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볼턴 보좌관을 두고 "피에 굶주린 흡혈귀"라고 맹비난하기도 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행정부 인사들이 인사하고 있다. [사진=노동신문]

북미 비핵화 협상서 볼턴 역할 주목...'검증과 압박' 주도
    전문가 "핵 사찰 진행하는 감찰역, 전체 회담 주도하긴 어려워"

볼턴 보좌관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서 실질적인 CVID(완전이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검증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북한과의 핵협상 과정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볼턴 보좌관이 협상장에 참석하는 것만으로도 북한에게는 압박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다만 앞으로 북한의 비핵화 후속조치 과정에서 볼튼 보좌관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측했다. 비핵화 협상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에게서 시작된 '탑 다운(상의하달식)' 방식인데다가, 그동안 협상을 주도적으로 이끌었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협상의 수장 역할을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진구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볼턴 보좌관은 원래 전공이 군축과 비확산 관련 전문가여서 사찰이나 검증의 기술적인 부분을 맡게 될 것"이라며 "정치적으로 폼페이오 장관과 입장이 다르고 무엇보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를 받기 때문에 볼턴 보좌관이 주도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또 "중요한 것은 비핵화 검증인데, 결국 핵 사찰을 언제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하는 부분"이라며 "사찰을 통해 매의 눈을 가지고 북한을 들여다보는 것에는 볼턴 보좌관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성욱 고려대 행정대학원장은 "참모는 주군의 심경을 거스를 수 없다"며 "볼턴 보좌관의 말이 줄어들 것이다. 말을 많이 할수록 자신의 명을 단축하는 것이 된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