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가 인사이드] 트럼프는 왜 김정은 빼고 단독 기자회견 했을까

기사등록 : 2018-06-13 19: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김정은 부르지 않고 혼자 1시간 회견 독무대
"중간선거·뮬러 특검 대비 국내 정치적 입지 강화 차원"
"북한, 약속 지킬 것…6개월 뒤에 보면 안다"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단독 기자회견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북미정상회담이 끝난 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배제한 채 혼자서 1시간 동안 전세계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기 때문이다.

올 11월 중간선거와 뮬러 특검 수사 등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국내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자신을 돋보이게 할 필요가 있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13일 대북 전문가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에서 이른바 '주인공'이 되기 위해 무척이나 애를 썼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어제 회담 내용을 보면 김정은의 KO승이라 볼 수 있다. 북한 비핵화 얘기 한 군데도 없고, 완전히 당한 거라 볼 수 있다"며 "미국 언론도 회담 평가가 안 좋은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그걸 좀 희망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오버액션 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1시간에 걸친 기자회견에서 이번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 회담이었음을 이해시키기 위해 장황한 설명을 늘어놨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오전부터 시작된 정상회담에 이어 업무 오찬 등을 마치고 오후 4시(우리 시각 오후 5시)에 회담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시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를 떠나지 않은 상황이었음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굳이 그를 불러 공동기자회견을 여는 선택을 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에게 보여주기 위해 만들었다는 동영상 상영에 이어 4시 15분쯤 마이크 앞에 선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1시간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 홀로 회견을 이어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견에서 김 위원장과의 역사적 만남에 대한 의미를 부각시키면서, 회담 결과가 포괄적 합의에 그쳤다는 지적에 대해선 "포괄적인 문서에 합의를 했다는 것이 중요하다"며 반박했다.

비핵화와 관련해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다는 비판에 그는 "북한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다"며 "사실 완전한 비핵화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하지만 프로세스를 시작하기만 하면 거의 완료에 가까워 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계적으로, 물리적으로는 최대한 빨리 진행될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핵이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지점이 될 때 대북 제재를 해제할 것"이라며 '제재 유지'를 강조했다. 마치 구체적인 비핵화 성과는 없었지만 제재 완화까지 북한에 내주진 않았다는 것을 항변하는 듯한 발언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2일 싱가포르 카펠라호텔에서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나아가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얻은 것이 없다'는 비판을 직접 거론하며 해명하기도 했다. 그는 "대통령이 너무 많은 것을 포기했다. 얻은 것이 없다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24시간 동안 거의 잠도 안 자고 대화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포기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회담 자체가 양국에 도움 된다. 아마도 나를 싫어하는 사람만이 내가 별로 얻은 것이 없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이번 합의는 미국과 북한에 모두 좋은 내용이다. 다시 한 번 말하고 싶다. 우리는 안전보장을 약속하고 한반도는 비핵화될 것이다. 억류된 미국인 3명도 돌아왔다. 순탄치는 않았지만 돌아왔다"고 덧붙였다.

남성욱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북한의 입장 불변에 트럼프 대통령이 물러설 수밖에 없는 구도였다"며 "트럼프가 국내 정치적으로 약점이 있으니, 그걸 갖고 시간이 누구 편이냐 했을 때 결국 시간은 김정은 편이라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이번 북미정상회담에서 뭐가 됐든 성과를 보여야 오는 11월 중간선거나 로버트 뮬러 특검 수사 등 정치적 위기를 벗어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5개월 앞으로 다가온 중간선거에서 자신이 속한 공화당의 승리를 이끌어야 한다. 아울러 그와 러시아의 지난 대선 기간 공모 혐의를 수사 중인 뮬러 특검의 예봉도 꺾을 필요가 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6개월', '20%' 등을 언급한 것에서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사일 엔진 실험장 폐쇄 등 북한이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약속한 내용을 지킬 것이다. 6개월 후에 보면 알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와 관련, "가능한 최대한 빠르게 진행될 것이다. 15년이 걸리면 안 된다. 20%가 완료되더라도 되돌릴 수 없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엄 소장은 "6개월, 20% 얘기한 것도 그(중간선거 무렵까지) 기간을 계산한 걸로 보면 된다"며 "중간선거와 뮬러 특검을 감안, 공화당에서조차 터져나오는 미국 내 부정적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제스처"라고 말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