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미일 외교장관 "북미정상회담은 끝 아닌 시작"

기사등록 : 2018-06-14 12: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4일 서울서 3자 회동, 北 비핵화 후속조치 긴밀한 논의
한미일 공조 재확인, "미북정상회담은 새로운 시작"
폼페이오 "김정은, 완전한 비핵화 의지...평화·안정 기여할 것"
고노 "비핵화 통해 北 대량살상무기, 탄도미사일 폐기돼야"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한미일 외교장관이 14일 회동을 통해 지난 12일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공유하고 향후 북한의 비핵화 후속조치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한미일 외교장관은 향후 북한과 관련해 긴밀한 공조를 약속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이날 3국 외교장관회담을 마치고 기자회견을 열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확인한것을 평가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체제보장을 약속한 공동성명을 채택한 것을 환영했다.

3국 외교장관은 이번 정상회담이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을 위한 강력한 정치적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견을 같이 하면서 미북정상회담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고 입장을 모았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강경화(가운데)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오른쪽) 미국 국무장관, 고노 다로(왼쪽) 일본 외무상이 14일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마치고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6.14 yooksa@newspim.com

강경화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긴밀한 소통과 신뢰가 원동력이 돼서 북미정상회담의 진정한 성공을 가져다줬다"며 "향후 앞으로 계속해서 빛 샐틈 없는 노력을 해서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를 이루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와 함께 논란이 되고 있는 주한미군 철수 논란에 대해 "한미동맹은 그 어느 때보다 막강하고 주한미군은 이 지역의 억지력과 평화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이끌어낸 합의를 통해 3국은 비핵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뜻을 같이 했다"며 "김정은 위원장은 완전한 비핵화를 천명했고, 이는 동북아시아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평화와 안정을 가져오는데 큰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미국과 한국, 일본과의 동맹은 매우 굳건하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다음 단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노 외상은 "이 노력은 우리 앞에 놓인 시작점에 불과하다"며 "북한의 완전하고 불가역적인 핵무기 폐기를 통해 모든 대량살상무기와 모든 사정거리, 탄도미사일을 폐기해야 한다"고 이같은 비핵화 노력을 대량살상무기 폐기로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노 외상은 "3국 외교장관은 북한에게 어떤 구체적 행동을 촉구할지 허심탄회한 논의를 나눴다"며 "한미일이 공조를 계속할 것이라는 것에 인식을 같이 했다. 우리는 북한이 구체적 조치를 통해 비핵화 약속을 지킬지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