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성태 대행체제 한국당…물밑서 '당권 경쟁' 시동

기사등록 : 2018-06-14 17: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홍준표 "참패했다. 모든건 내 책임"…14일 사퇴 선언
비대위 체제서 당 진로 모색...차기 당권 경쟁도 시동
차기 대표, 정우택·김무성·심재철·나경원·정진석 등 거론
"과거 역할 했던 인물들은 다시 나와선 안돼" 비판도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사퇴를 선언했다. 6.13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 2곳, 국회의원 재보궐 1곳이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은데 따른 책임 차원에서다.

14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당 대표직을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홍 대표는 "우리는 참패했고 나라는 통째로 넘어갔다. 모두가 제 잘못이고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면서 "오늘부로 당 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이번 선거에서 자유한국당은 자신들의 안방인 대구·경북(TK)만 겨우 지켜냈다.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는 경북 김천시 단 한곳만 승리했다. 광역단체장 6곳 이상에서의 승리를 자신했던 당 지도부의 판단이 빗나갔다.

당초 홍 대표는 "광역단체장 선거에 대한 책임은 내가 진다"며 6곳 이상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책임지고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바 있다.

이에 홍 대표가 사퇴하면서, 동시에 한국당 지도부도 전원 사퇴했다. 일단 차기 당 대표가 선출되기 전까지 김성태 원내대표가 권한을 대행한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 대표직을 사퇴한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다. 2018.06.14 kilroy023@newspim.com

이제 관건은 누가 포스트 홍준표 체제를 이끌어 가느냐다.

사실 본격적으로 선거가 치러지기 전부터 정치권에서는 한국당 지도부가 선거 직후 전부 재편될 것이라는 관측이 심심치 않게 나왔다.

이에 한국당 내에서도 일부 중진 의원들이 드러내놓고 차기 당권에 도전하겠다는 의중을 밝히기도 했다.

대표적인 인물이 정우택 의원이다. 당 중진인 그는 지난 5월 본격적인 선거 유세를 앞두고 홍 대표에게 '백의종군'을 요구하며 홍 대표와 대립각을 세워왔다. 그러면서 자신이 당 체제를 바꾸는데 앞장서겠다는 발언도 공개적으로 해왔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도 마찬가지다. 이 전 총리는 이번 선거에 불출마 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앞으로 어떤 역할도 피하지 않겠다. 새로운 리더십을 창출해야 한다"며 "야권 통합하고 당내 화합이 필요하다"는 언급을 한 바 있다.

두 사람 외에도 김무성·심재철·정진석·나경원의원 등 당 중진들 역시 차기 당 대표 주자로 오르내리는 인물들이다.

다만 당의 기존 중진 의원들이 다시 당권에 도전하는데 대한 부정적인 시각은 이들이 극복해야 할 산이다. 이번 선거에서 자유한국당을 비롯해 바른미래당까지 보수가 참패를 당했으니 보수를 아예 재건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김태흠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은 14일 최고위원직을 사퇴하면서 "탄핵과 지난 총선, 대선때 주요 당직을 맡고 역할을 한 분들은 자중하는 모습을 보일 때 (보수가) 제대로 통합하는 그림이 나올 수 있다"면서 "과거 어떤 역할을 했던 사람이 또 다시 당을 이끌어 간다고 전면에 나서는 것은 오로지 자기 사심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내일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 체제 및 향후 당 운영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