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미정상회담 이후] 한미훈련 중단, 北 '핵탄두 반출' 스케줄 이어진다

기사등록 : 2018-06-15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핵화 후속조치 빨라지나...핵탄두 반출부터 시작될 듯
미국내 북미정상회담 역풍 상당, 트럼프 "가짜뉴스가 美 최대 적"
트럼프, 여론 불신에 "비핵화 빠른 진전, 6개월 뒤 보면 안다"
북미 실무협상 결과에 따라 북미정상회담 합의 '탄력'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다음주부터 북미 간 비핵화 후속조치 논의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초반 조치를 어떻게 합의하느냐가 향후 비핵화에 중요한 관건이 될 전망이다.

북미정상회담 이후 미국 내에서는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가 공동성명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부분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가짜 뉴스가 미국 최대의 적"이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낼 정도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가짜뉴스들, 특히 NBC와 CNN을 보고 있자니 너무 웃긴다"며 "그들은 북한과의 합의를 깎아내리는데 열심인데, 이들은 500일 전에는 전쟁이 터질 것처럼 보이자 (북한과) 합의를 하라고 애걸했다"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한미연합훈련 중단과 주한미군 철수를 선호하는 듯한 발언도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북미정상회담이 이슈의 중심에 섰지만, 그에 못지않은 반발도 미국 내에서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2일 싱가포르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에서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김정은) 약속 지킬 것, 6개월 뒤에 보면 안다"
   북미정상회담서 조속한 北 비핵화 조치 논의했을 가능성 ↑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약속한 부분을 지킬 것이라고 믿는다. 6개월 뒤에 보면 안다"면서 "비핵화 조치의 시점은 상당히 금방 다가올 것으로 굉장히 빠른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에서 핵무기 반출 등 조속한 시간 내의 비핵화 조치를 논의했을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 대통령은 '핵무기 반출 등 김 위원장의 비핵화 시간표'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김 위원장이 이 문제를 잘 이해하고 있다"면서 "빠른 진전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주요한 비핵화 조치들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1기 트럼프 정부가 마무리되는 2020년 중반 이후로 잡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4일 한국을 방문한 자리에서 북한의 핵무기 해체 시기에 대해 "주요 비핵화를 앞으로 2년 6개월 내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희망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CVID 논란에 대해서도 "북미회담 공동선언문에는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약속이 분명히 있다"고 강조했다.

[워싱턴DC 로이터=뉴스핌] 김민정 기자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7일(현지시간)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함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신조 일본 총리의 기자회견을 기다리고 있다.

북미 내주 실무협상. 핵탄두 폐기 등 초기조치 합의 여부가 중요 변수
    조진구 "美 한미군사훈련 중단에 상응하는 北 행동, 핵탄두 폐기 가능"

이 때문에 폼페이오 장관을 대표로 하는 미국 대표단과 북한 협상단이 다음 주 실시할 북미정상회담 후속회동에서 북한의 초기 비핵화 이행 조치가 어떻게 이행될지를 합의할지 여부는 향후 비핵화 프로세스의 충실한 이행 여부를 결정짓는 관건이 될 전망이다.

북미 협상단이 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 논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한 것처럼 6개월 이내 북한 핵무기 반출 및 폐기 등 중대한 조치를 취하고 이에 상응하는 북한의 체제안전보장안을 합의해 낸다면 이같은 미국 내 회의적 목소리들은 다소 줄어들게 될 전망이다.

그러나 북미가 지난 정상회담 실무협상 때처럼 디테일의 악마에 사로잡혀 초반 합의에 실패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내 반대여론에 부딪힐 수도 있다.

조진구 경남대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미실무협상에서 6개월 이내 북한의 핵탄두 폐기 등이 들어갈 가능성에 대해 "그럴 가능성이 있다"며 "미국이 한미군사훈련 중단까지 결정한 이상 북한도 행동을 해야 하는데 실제 고위급 회담을 통해 하나씩 보여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핵탄두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에 관한 합의들을 구체화해서 이야기할 수도 있다"며 "일정 단계를 통해 핵탄두의 국외 반출 혹은 국내 해체 등을 북미 간에 협의할 것 같고, ICBM에 대해서도 논의를 할 것 같다"고 예측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