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금강산 관광 재개 관심…"北, 재개 대비 지시문 하달"

기사등록 : 2018-06-15 08: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RFA "관광재개 위한 선제조건 지시에 포함"
소식통 "당·정·군 간부 사이 '친인척 등용' 신경전 발생"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한 당국이 금강산관광 재개와 관련해 남한과의 실무협상에 대비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RFA)는 복수의 대북 소식통을 인용,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면서 “관광재개를 위한 선제 조건도 지시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고 15일 보도했다.

양강도의 한 소식통은 “최근 금강산관광 재개와 관련해 금강산지구에 있는 호텔 시설의 재정비와 관리를 할 인원들을 선발할 데 대한 중앙당의 내부 지시가 해당 기관에 내려졌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현재 금강산지구를 관리·통제하는 군인들과 지휘관들을 교대할 새로운 군인들을 선발할 데 대한 인민무력성의 지시도 내려졌다”며 “금강산관광 재개를 전제로 여러 가지 조건들을 준비해 놓은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측이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해 우리 측에 제안할 조건은 ▲차량 대수를 늘리는 문제 ▲관광객들의 자유행동금지 ▲관광선 정박 비용문제 등일 것으로 추측된다.

사진은 북한 조선중앙방송의 '천하제일명산 금강산' 보도 일부.[사진=조선중앙방송]

북한 당국의 지시에 당·정·군 간부들은 관련 부대와 조직에 자녀들과 친인척들을 넣기 위해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 금강산관광이 활발할 때는 북한에서는 관광객 통제라는 미명 하에 총참모부 소속의 ‘금강산 경무대’(우리의 헌병 개념)이라는 별도 부대를 조직했다. 여기에는 주로 간부 자녀들이 포함됐다는 전언이다.

양강도의 또 다른 소식통은 “일반 주민들은 금강산관광 재개에 별 관심이 없다”며 “일반 주민들은 꿈도 꾸지 못하고 남한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잘라 말했다.

소식통은 이어 “더구나 금강산관광으로 벌어들인 외화는 전액 중앙당에서 회수해 가기 때문에 일반 주민들 입장에서는 관광 재개가 반가울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금강산관광은 1998년 11월 시작됐다. 2005년 6월에는 관광객이 100만명을 넘는 등 전성기를 누렸다. 그러다 2008년 7월 관광객 박왕자 씨가 북한군의 피격으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해 관광이 전격 중단됐다.

한편 한국 정부는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에 대해 “북핵문제 진전이 있어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