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동철 "지방선거 참패, 한국당 심판에 덤터기로 끼여"

기사등록 : 2018-06-15 17: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민들 보수·진보 관심 없어…바른미래는 실용 정당"
오늘 당 지도부 동반 사퇴…김동철 비대위 체제로

[서울=뉴스핌] 조현정 기자 =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6·13 지방선거 참패에 대해 "자유한국당과 차별화에 실패하고 보수 야당 프레임을 극복하지 못해 한국당 심판에 덤터기로 끼인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문재인 정부와 한국당의 강대 강 충돌에서 우리가 한국당처럼 취급되고 존재감을 상실한 측면이 있었다"고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진보니 보수니, 이런 것은 국민들 관심도 없다"며 "국민은 실용의 입장에서 정당을 바라본다. 우리는 실용 정당을 강조하면 된다"고 밝혔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최상수 기자 kilroy023@
 
이어 "굳이 보수, 진보를 이야기한다면 바른미래당은 좌우 양극단을 배제하는 모든 국민을 대변하는 정당"이라며 "이제 보수니, 진보니 그런 용어 자체를 쓰지 말고 오직 실용 정당, 국민을 대변하는 정당이라고 얘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중 비대위원 구성을 마무리하고 이르면 오는 18일부터 본격적인 비상대책위를 가동할 예정이다.
 
그는 "비대위는 7명 정도의 규모로 가급적 오늘 중 구성해 오는 18일부터 가동할 생각"이라며 "다음 주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이 임명되면 전현직 의원으로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 체제에 집중하는 비대위원장과 20대 국회 하반기 원 구성 등에서 여야 협상을 도맡을 원내대표를 겸직하는 것은 어렵다는 게 김 비대위원장의 판단이다.
 
전당대회 또한 두달 내 개최하되, 전국 순회 방식이 아닌 전 당원 투표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정확한 전당대회 날짜는 이달 말 전에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오전 박주선 공동대표 등 지도부는 선거의 참패를 책임지기 위해 동반 사퇴했다. 유승민·권은희 의원은 전날 각각 공동대표·최고위원직을 사퇴했다.
 
박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뒤 기자 간담회를 열고 "민주주의는 책임 정치라고 생각한다. 책임은 단호해야 한다"며 "표결은 아니지만 최고위원 모두가 만장일치로 저와 함께 동반 사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