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장르가 비주얼"…김지운X강동원·한효주·정우성 '인랑'

기사등록 : 2018-06-18 13: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영화 '인랑' 제작보고회…내달 27일 개봉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잘해도 욕먹고 못 하면 더 욕먹는 작품이라 생각했다.”

김지운 감독은 1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압구정CGV에서 열린 영화 ‘인랑’ 제작보고회에서 작품 제작 계기와 과정 등을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김지운 감독이 18일 오전 서울 강남구 CGV 압구정에서 열린 영화 '인랑' 제작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06.18 deepblue@newspim.com

김 감독의 신작 ‘인랑’은 남북한이 통일준비 5개년 계획을 선포한 후 반통일 테러단체가 등장한 혼돈의 2029년, 경찰조직 특기대와 정보기관인 공안부를 중심으로 한 절대 권력기관 간의 숨 막히는 대결 속 늑대로 불리는 인간병기 인랑의 활약을 그렸다. 1999년 제작된 오키우라 히로유키 감독의 동명 애니메이션이 원작이다.

김 감독은 ‘인랑’ 작업을 두고 “무모함 그 자체였다. 원작이 전 세계적으로 광팬이 많다. 이 작품을 만들었을 때 어떻게 볼지 기대 반 불안 반이었다. 불안함이 커서 무모한 것이 아닌가 했다. 그래서 각오가 더 새로웠다. 다른 영화보다 더 열심히 했다”고 말했다.

이어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놈놈놈, 2008) 이후 다시는 이런 무모한 작업은 안하겠지 했는데 이번 작품으로 또 하게 됐다. 몸도 마음도 많이 아팠고 아직도 아프다. 내 건강을 해친 작품”이라고 너스레를 떨며 “늘 그랬듯 이번 작품도 왜 했을까 후회하고 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여러 장르를 만들었지만 멜로와 SF를 해보지 못했다. ‘인랑’은 멜로와 스파이물이 섞여 있는 액션 대작”이라며 “늑대 인간 이야기다. 부조화된 성질이다. 주인공을 통해 늑대의 모습과 인간병기로 길러진 인간의 갈등, 내면의 충돌과 고뇌의 과정을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배우 최민호(왼쪽부터), 정우성, 강동원이 18일 오전 서울 강남구 CGV 압구정에서 열린 영화 '인랑' 제작보고회에서 미소짓고 있다. 2018.06.18 deepblue@newspim.com

이날 제작보고회에는 김 감독 외에도 배우 강동원, 한효주, 정우성, 김무열, 최민호(샤이니 민호)가 자리했다.

극중 최정예 특기대원 임중경을 연기한 강동원은 ‘인랑’ 합류 과정을 떠올리며 “2012년쯤 연락이 와서 좋다고 했고 6년이 걸렸다. 제일 열심히 준비했던 건 캐릭터다. 어떻게 하면 인물에 대해 지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운동도 많이 했다. 태닝도 처음 해봤다”고 고백해 눈길을 끌었다.

한효주는 이윤희의 옷을 입었다. 임중경의 눈앞에서 자폭한 빨간 망토 소녀의 언니다. 한효주는 “연기한 캐릭터 중 가장 어려웠다. 복합적인 감정을 가진 캐릭터라 고민이 많았다. 연구를 많이 했는데도 부족하다는 생각에 촬영장 가는 게 무섭기까지 했다. 그래도 현장 분위기를 직접 몸으로 느끼면서 캐릭터가 편안해졌다”고 털어놨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배우 한효주가 18일 오전 서울 강남구 CGV 압구정에서 열린 영화 '인랑' 제작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06.18 deepblue@newspim.com

정우성은 특기대 훈련소장 장진태 역을 맡아 ‘놈놈놈’ 이후 10년 만에 김 감독과 재회했다. 정우성은 “오랜만에 연락 와서 바로 하겠다고 했다. 감독님과 작업도 좋았고 ‘인랑’ 세계관, 통일을 준비하고 있는 시대적인 상황이 매력적이었다”며 “장진태는 목소리로 표현해야 하려 노력했다. 또 햇살에 많이 노출되는 인물이라 기미, 주근깨, 잔주름 등 분장에 신경을 썼다. 상처 하나에도 인물의 과거를 전하려 애썼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김무열이 임중경의 동기이자 특기대 해체를 꾀하는 적 한상우, 한예리가 섹트 출신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발버둥 치는 구미경, 최민호가 훈련소장 장진태의 오른팔이자 특기대 에이스 김철진으로 분해 ‘인랑’을 풍성하게 채운다.  

끝으로 김 감독은 “‘인랑’을 보고 장르가 비주얼이라고 하더라. 농담처럼 들었는데 화면 속 배우들을 보니까 감독으로서 영광이고 기분이 좋았다. 팬들은 더 애타게 기다리고 있을 거다. 호흡은 기본이고 이 비주얼 배우들을 한 장면에서 볼 수 있다. 다른 영화에서는 못봤던 압도적 비주얼이 소중한 결과로 나왔다”고 자신감을 내비쳐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인랑’은 오는 7월25일 개봉한다.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