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지방선거 압승, 지역주의 꺾었다…정치 입문 목표 이뤄 기뻐"

기사등록 : 2018-06-18 16: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분열의 정치 끝내…갚아야 할 외상값 많다해도 우선은 기뻐하고 싶다"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13 지방선거 결과와 관련, "이번 선거를 통해 지역으로 국민을 나누는 지역주의 정치, 색깔론으로 국민 편 가르는 분열의 정치는 이제 끝나게 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 "압도적 승리다, 높은 지지를 받았다는 것 이상으로 이번 선거 결과에 아주 깊은 감회를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역주의 정치, 분열의 정치 속에서 정치적 기득권을 지켜나가는 그런 정치도 이제는 더 이상 계속될 수 없게 됐다고 생각한다"며 "나로서는 내가 정치에 참여한 가장 주요한 이유 중 하나, 목표 중 하나를 이룬 셈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뿐만 아니라 노무현 전 대통령 때부터 정말 뜨거웠던 그런 일이고, 3당 합당 이후 약 30년 세월 동안 정말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눈물 흘리면서 노력한 그런 결과다"며 "다른 지역에서 정치하는 분들은 조금 실감이 덜할지 모르겠지만 나는 지역주의 정치, 색깔론에 의지하는 분열의 정치를 꺾어놔야 우리 정치가 진정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그렇게 믿었다. 이번에 아주 높은 투표 참여와 정말 성숙한 주권자 의식으로 새로운 정치 마련해 준 국민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청와대>

이날 문 대통령은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아주 압도적인 그런 승리를 거뒀고, 또 국정에 대해서 국민들로부터 높은 지지를 받았다"며 "아주 기쁜 일이다. 한편으로는 아주 어깨가 무거워지는 일이기도 하다. 그러나 갚아야 할 외상값이 많다하더라도 우선은 기뻐해도 된다고 생각한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그런 좋은 결과를 얻게 된 것은 전적으로 우리 청와대 비서실과 내각이 아주 잘해 준 덕분"이라며 "일부에서는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기 때문이다, 또는 대통령 개인이 그런 결과 가져왔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지만, 그건 정말 온당치 못한 이야기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 혼자서 할 수 없는 일이다. 대통령이 뭔가 잘했다면, 또 잘한 것으로 평가받았다면 그것은 함께한 청와대 비서실이 아주 잘했다는 것이고, 함께한 정부 내각이 잘했다는 뜻이다"며 "물론 부분적으로는 비서실 내에서 부족한 부분 있을 수 있고, 내각에서도 부처별로 부족한 부분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볼 때 하나의 팀으로서 비서실과 또 하나의 팀으로 내각이 정말 잘해줬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각과 청와대 비서실 간에도 하나의 팀으로 아주 잘 해줬다"며 "그래서 오늘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비서실 직원 모두에게 특별한 감사를 표한다. 그리고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에 대해서도 이 자릴 빌어 감사인사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청와대 비서실 직원 모두에게 현장 중계를 통해 공개됐다.

문 대통령은 "오늘 수보회의는 현장에 참석한 이들뿐 아니라 비서실 직원 모두가 책상에서 업무관리시스템을 통해 모니터로 볼 수 있도록 했다"며 "우리 청와대 직원들이 문서를 통해서 회의 결과를 보는 것이 아니라 회의 논의 내용을 직접 보면서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런 시스템이 되기를 한편으로 바라왔는데 또 다른 한편으로는 민감한 현안도 있고, 또 미리 알려지면 곤란한 내용들도 있어서 그동안 실현하지 못했다"면서 "오늘 회의 결과를 이렇게 좀 보고 하면서 앞으로 이런 방안을 확대하든지 하는 것을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