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래당 새 원내대표 후보군 윤곽...김관영·김성식·이언주·이학재 거론

기사등록 : 2018-06-20 17: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동철, 비대위원장으로 자리 옮겨 원내대표 공석
이번주 선관위 구성 완료.. 25일 새 원내 수장 선출
정책통 김성식, 패기의 이언주 등 '돌풍' 예고

[서울=뉴스핌] 조현정 기자 = 바른미래당이 새 원내 수장을 선출한다. 김동철 전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 원내 수장 자리가 비워져있어서다. 당 안팎에선 김관영·김성식·이언주·이학재 의원 등 '4파전' 구도를 점치고 있다.

미래당은 이번주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을 마친 뒤 후보 접수를 시작한다. 이어 오는 25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할 예정이다.

20일 현재 자천타천 4명의 의원이 유력 후보군에 거론된다. 김관영·김성식·이언주 의원 등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과 바른정당에서 합류한 이학재 의원 등이다.

현재 미래당 내에선 "젊은 인물을 전면에 내세워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다.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올 기대주가 필요하다는 요청이다. 이에 부합하기 위한 각 후보들의 전략 짜기가 분주한 것으로 전해졌다.

(왼쪽)김관영·김성식·이언주·이학재 바른미래당 의원. <사진= 각 의원 페이스북>

 

김관영·이언주 의원은 각각 국민의당 시절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냈다. 다른 당과의 원 구성 협상이나 소속의원 관리 경험이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김성식 의원의 경우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을 역임한 바 있다. 원내 협상과 정책 입안에 잔뼈가 굵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의원을 지지하는 미래당의 한 관계자는 "김 의원은 '전략통'으로 명성이 높은 만큼, '안철수 부재'로 흐트러진 당을 추스를 역량을 갖췄다"고 말했다. 

이언주 의원은 지난해 8·27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에 도전한 바 있다. 당 일각에선 이 의원이 젊은 패기와 당찬 이미지로 6.13지방선거 참패의 상처를 씻고 보다 공격적인 원내 협상을 이끌 적임자라고 보고 있다. 이 의원이 이번 원내대표 선거에서 새 바람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는 전언이다. 

김관영 의원은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를 맡아 개헌 협상을 주도했고, 이학재 의원은 이번 지방선거에 당 선거기획단장을 맡았다. 

3선의 이학재 의원을 제외한 나마지 의원들은 모두 재선이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소속의원 30명 가운데 민주평화당과 정치 행보를 같이 하는 '비례 3인방' 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과 합당 후 개별 행보를 하는 박선숙 의원을 빼면 26명이 선거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기 원내대표는 김 위원장의 바통을 이어받아 4개 교섭단체 구도 속에서 하반기 국회 원구성과 개헌 협상 등 산적한 과제를 안게 된다.

또 6·13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참패 뒤 바른미래당을 겨냥해 전개되는 정계 개편 공세 속에서 흔들리지 않게 중심을 잡는 역할도 맡아야 한다. 당의 정체성 혼란을 어떻게 재정립할지도 과제다.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