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변산' 이준익 감독 "꼰대도 청춘을 겪었잖아요"

기사등록 : 2018-06-22 17: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끄러움 속에 담긴 진솔한 고백"…7월4일 개봉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값나게 살지 못해도 후지게 살지 말어.”

이준익(59) 감독의 따뜻한 시선이 이번엔 시대의 청춘에게 향했다. 이 감독의 신작 ‘변산’은 꼬일 대로 꼬인 순간, 짝사랑의 꼼수로 흑역사 가득한 고향 변산에 강제 소환된 청춘의 인생 최대 위기를 그린 작품이다. 이 감독은 청춘에게 가장 친숙한 도구인 랩으로 ‘웃픈’ 청춘의 성장을, 세대 간의 소통을 이야기한다.

21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만난 이 감독은 “랩과 촌스러운 고향의 어색한 만남이 오히려 역설적으로 코미디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과감한 모험을 했다”고 말했다.

영화 '변산'을 연출한 이준익 감독 [사진=메가박스(주)플러스엠]

“영화는 대중 매체 일선에 있는 것이자 대중문화를 다루는 그릇이죠. 최근 대중문화에서 젊은이들에게 가장 관심받던 분야가 랩이었고요. 필연적이었죠. 내가 영화에 담지 않더라도 대중문화가 대중영화에 쓰이는 건 당연해요. 다만 한국 랩 영화는 한 편도 없었죠. 랩의 원산지도 미국이기 때문에(웃음), 어설프게 미국을 흉내 내면 현실성에 어긋날 수 있겠다 싶었어요. 그래서 가장 컨추리한 변두리, 변산을 가지고 온 거예요.”

이 감독은 ‘변산’으로 청춘을 응원하고 싶었다. 동시에 이 세상의 모든 아재와 꼰대가 그들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랐다. 

“청춘이 아재나 꼰대를 이해하는 게 수월할까, 아재나 꼰대가 청춘을 이해하는 게 수월할까 생각해봤죠. 나는 후자더라고요. 청춘은 아재와 꼰대를 경험해보지 못했지만, 아재와 꼰대는 청춘을 경험해봤거든요. 하지만 ‘개구리 올챙이 시절 모른다’고 잊어버린 거예요. 그런 꼰대들에게 이걸 보여주면 이해 면적이 넓어지지 않을까 했어요. 랩이라는 저 시끄러움 속에 진솔한 고백이 담겨있다는 걸 알았으면 했죠. 그래서 일부러 자막까지 넣은 거예요. 우리 세대는 히어링(Hearing)과 리스닝(Listening)이 동시에 안되니까 라이팅(Writing)을 동원한 거죠(웃음).”

영화 '변산'을 연출한 이준익 감독 [사진=메가박스(주)플러스엠]

‘변산’은 이 감독의 청춘 3부작 마지막 시리즈로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는 ‘변산’에 앞서 ‘동주’(2016)로 미완의 청춘을, ‘박열’(2017)로 불덩이같이 뜨거운 청춘을 그렸다. 

“‘동주’ 때도 ‘박열’ 때도 청춘 시리즈를 생각하고 만든 건 아니었어요. 그리고 정확히는 청춘이 아니라 인물, 사람에게 관심이 있죠. 사람은 모두 같지 않고, 다양함 그 자체로 각각 의미를 부여받는 거예요. 그래서 일반화하면 안된다고 생각하죠. 청춘들에게 이 영화를 보고 어떤 메시지를 얻으라고 강요하고 싶지도 않아요. 그건 감독이 정해주면 안되는 거죠. 사실 영화가 찍을 때만 내 거지 다 찍고 극장에 걸린 후에는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본 관객 소유가 되는 거예요. 이게 내 철학이에요.”

영화를 대하는 이 감독의 철학은 또 있다. 슬픔과 웃음의 공존. 이 감독은 슬픔과 웃음 사이에 재미와 긴장이 있다고 믿는다. 아픈 상황이 현재에 웃음으로 재현되면서 치유되고 완성된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웃음의 천진성을 무시하면 안돼요. 하지만 시대극에서는 조심해야죠. 거기서 자칫 웃음을 잘못 사용하면 예의 없는 연출이 되니까요. 반면 현대물에서는 할 수 있죠. 그래서 ‘변산’ 같은 영화에서는 마음껏 웃음을 드러내는 겁니다. 전 웃음의 값어치가 있다면 슬픔을 승화시킬 때가 가장 값어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슬픔도 아름다움으로 승화시키지 못하면 그건 비극일 뿐이죠.”

영화 '변산'을 연출한 이준익 감독 [사진=메가박스(주)플러스엠]

거의 매해 작품을 내놓고 있기에 차기작 이야기도 묻지 않을 수 없었다. 이 감독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했다. 

“고민 중이에요. 준비는 하고 있고요. 사실 감독은 평생 준비해야 해요. 죽을 때까지 준비가 습관이어야 하죠. 하지만 다음 작품이 언제 나올지는 알 수 없어요. 그 후에 캐스팅, 투자 등의 일들은 또 내 의지와 상관없으니까. 그래도 기대에 부응하려고 하고 있고 1년에 한 편씩은 찍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할 수 있을 때까지 열심히 해야죠. 사실 전 계획을 거대하게 갖지 않아요. 그저 지금 이 순간 내가 해야 할 일을 성실히 하자는 마음입니다(웃음).”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