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무역전쟁 우려에 세계증시 3개월 만에 최악의 한 주

기사등록 : 2018-06-22 18: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계증시, 3개월 만에 최대 주간 낙폭 기록할 전망
유로존 PMI 예상 상회해 유럽증시와 유로 상승
그리스 구제금융 졸업에 국채 수익률 4주 만에 최저
OPEC 증산 회의 앞두고 유가 상승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 관세 공격에 따른 세계 무역전쟁 우려가 고조되면서 세계증시가 3개월 만에 최악의 한 주를 기록할 전망이다.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는 유럽증시 초반 0.2% 상승 중이나, 주간 기준으로는 1.3% 하락하며 3월 중순 이후 최대 주간 낙폭을 기록하고 있다. 이 지수는 또한 2주 연속 주간 하락할 전망이다.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갈등이 심화되고 그에 따른 경제적 피해가 가시화되면서 투심이 위축됐다.

이번 주 독일 자동차회사 다임러는 중국으로 수출되는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의 영향으로 메르세데스벤츠 매출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 전망하며 순익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인도도 유럽연합(EU) 및 중국에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 공격에 대한 보복에 나섰다. 인도는 미국산 아몬드에 대한 관세를 20% 인상했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21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 매체 ‘스쿼크 박스’(Squawk Box)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의 궁극적 목적은 관세를 낮추고 무역장벽을 없애 미국 기업들이 전 세계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무역 파트너국들을 괴롭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중국 관영 매체 환구시보는 이날 미국의 보호무역주의가 자멸적이며 "편집망상증"이라고 맹비난했다.

단스케방크는 고객 노트에서 “현재로서는 무역협상이 타결될 조짐이 전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중국과 미국 간 무역 갈등이 심화된다는 쪽으로 기본 시나리오를 잡고 있다”고 전했다.

오는 30일에는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에 대한 중국 투자를 제한하고 미국 기술 제품의 대중 수출을 제한하는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어서 또 한 차례의 광풍이 예상된다.

이날 금융주와 유로존 서비스부문 구매관리자지수(PMI)에 힘입어 유럽증시가 소폭 반등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주들은 무역 긴장에 급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예상을 상회한 유로존 서비스부문 PMI 덕분에 유로도 미달러 대비 0.5% 가량 상승하며, 주간 기준으로 0.5% 가량 상승 마감할 전망이다.

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지수는 0.2% 가량 하락 중이다. 달러/엔은 1주 만에 최고치인 110.76엔 부근에서 보합에 거래되고 있다.

앞서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지수는 일시 0.35% 하락하며 지난해 12월 초 이후 최저치까지 떨어졌다. 주간 기준으로는 2.3% 하락했다.

홍콩 항셍지수도 주간 기준으로 3.9% 급락했고, 한국 코스피 지수는 9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중국 증시의 블루칩 지수인 CSI300 지수는 이번 주 5% 가까이 하락하며 1년 만에 최저치까지 내려갔다. 일본 닛케이 지수도 주간 기준으로 1.7% 하락했다.

그리스가 8년에 걸친 구제금융을 졸업했다는 소식에 그리스의 자본조달 비용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그리스 국채 수익률은 이날 4주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유로존 채권국들은 21일 벨기에에서 열린 19개국 재무장관 회의에서 그리스의 구제금융 종료와 부채 경감에 대한 최종 계획에 합의했다.

한편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과 비회원국 회의를 앞둔 불확실성에 국제유가가 상승하고 있다.

앞서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22일 본회의에 앞서 전날인 21일 저녁에 개최된 실무 회의에서 비잔 잔가네 이란 석유 장관이 “논의 내용이 좋지 않다”고 말하며 회의장을 일찍 떠나버렸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22일부터 시작되는 본회의에서 초반부터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이날 북해산 브렌트유 선물 가격은 배럴당 73달러95센트, 미국 서부텍사스선 원유(WTI) 선물은 배럴당 66달러37센트 각각 1.3%씩 상승했다.

22일 북해산 브렌트유 선물 가격 추이 [자료=블룸버그]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