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와타나베 부인 이탈리아-스페인 채권 '쓸어 담는다'

기사등록 : 2018-06-23 01: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최근 2개월 이탈리아 채권 매입 1964억엔, 2년래 최고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정치권 리스크로 홍역을 치르는 이탈리아와 스페인 자산시장에 일본 투자자들이 공격적으로 ‘입질’하고 있어 주목된다.

이탈리아의 포퓰리즘 증권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지나치게 부풀려졌고, 이른바 이탈렉시트(Italexit, 이탈리아의 유로존 탈퇴)가 실제로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계산이다.

22일(현지시각) 주요 외신과 일본 정부가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 투자자들이 지난 4월 이후 사들인 이탈리아 채권이 1964억엔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년래 최대 규모에 해당한다.

같은 기간 일본 투자자들은 스페인 채권 역시 3499억엔 규모로 사들였다. 이는 2개월 기준으로 사상 최대 기록이다.

지난 3월 총선 이후 이탈리아 정치권은 극심한 혼란을 연출했다. 오성운동과 극우 정당 동맹이 연정을 구성하면서 이른바 ‘헝 의회’ 사태와 조기 총선 위기가 일단락됐지만 이른바 안티 EU 정책 노서에 대한 우려가 가시지 않았다.

최근 포퓰리즘 인사들이 의회 재정과 예산을 총 책임지는 요직을 차지하면서 투자 심리가 재차 냉각됐다.

이탈리아 금융 자산의 패닉 매도는 스페인으로 확산됐다. 마리아노 라호이 총리의 사임이 정치, 경제적 불확실성을 증폭시켰고, 투자자들의 ‘팔자’가 전염된 것.

하지만 일본 펀드업계는 이탈리아의 상황이 그리스와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로존 3위 경제국과 EU의 마찰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이탈렉시트 리스크가 가시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노무라 애셋 매니지먼트의 사카키 시게키 전략가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EU가 이탈리아를 그리스처럼 취급하지는 못할 것”이라며 “이탈리아 채권은 독일과 프랑스에 대해 크게 저평가됐다”고 강조했다.

노무라 이외에 애셋 매니지먼트 원과 스미토모 미츠이 트러스트 등 일본의 대형 자산운용사가 적극적으로 이탈리아 자산을 매입하고 있다.

운용 자산 910억달러 규모의 스미토모 미츠이 트러스트는 중장기적으로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투자 매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채권을 포함한 자산 매입을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 푸어스(S&P)는 지난 18일 보고서에서 금융위기 이후 10년에 걸쳐 부채가 급증한 스페인이 올해 터닝 포인트를 맞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