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전망] 미국발 무역전쟁에 퍼지는 우려…유가·물가지표도 주목

기사등록 : 2018-06-24 13: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美·中·EU 무역전쟁 우려에 시장 불안감 높아져
OPEC 증산합의했지만 시장기대 못미치며 유가 되레 급등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이번주 뉴욕증시는 지난주에 이어 미국발 무역갈등 고조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중국, 유럽연합(EU) 등 주요국 간 관세전쟁이 기업 실적 악화 등 실질적인 타격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非) OPEC 산유국은 올 7월부터 하루 평균 100만 배럴 증산에 합의하면서, 국제유가 움직임도 시장 참가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주 발표되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표도 주목할 만한 이벤트다. 근원 PCE 가격지표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선호하는 물가지수의 하나다. 

◆ 미국발 무역전쟁에 퍼지는 우려…中·EU 맞대응 예고

뉴욕 증시 3대 지수 1년 추이 [자료=배런스]

지난주 뉴욕증시는 미국과 주요국 간 무역갈등이 고조되면서 주간 기준으로 일제히 하락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전주보다 2.05% 내린 2만4580.89포인트에 마감했고, S&P 500 지수는 전주대비 0.89% 하락한 2754.88포인트에 마쳤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도 0.69% 밀린 7692.82포인트에 장을 닫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4일(현지시각) 5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 고율관세 부과 방안을 승인한 데 이어, 18일엔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10% 추가 관세를 부과할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을 알아보라고 지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엔 유럽연합(EU)을 상대로도 공격수위를 높였다.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EU에서 미국으로 수입되는 자동차에 20%에 달하는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주장한 것이다.  

각국도 맞대응에 나서고 있다. 중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500억 고율관세 부과방안을 승인하자 곧바로 같은 규모의 미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나섰다. 

EU도 보복조치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위르키 카타이넨 EU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은 23일 "미국이 자동차 수입관세를 인상하기로 결정한다면 우리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며 "다시 대응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미국과 주요국 간의 무역갈등이 기업 실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시장에 퍼지고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모회사 다임러가 세계 주요 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각국 '관세전쟁'을 이유로 실적 전망을 하향 조정하면서 이 같은 우려는 증폭되고 있다. 

다임러 측은 지난 20일 올해 실적이 "작년 수준을 다소 밑돌 전망"이라며 "미국 공장에서 생산해 중국에 판매하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미중 무역갈등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 하향 조정의 결정적 요인"이라고 밝혔다. 

미국발 무역전쟁 우려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행정부는 앞서 이달 30일까지 하이테크 분야에서 중국의 대미 투자 제한 조치를 발표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발표 내용에 따라서는 무역갈등에 기름을 끼얹을 가능성도 있다.  

한 일본계 투자은행 관계자는 "중국이 보복조치를 내놔 애플이나 반도체 주식 등이 하락하면 투자심리가 상당히 악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관세 발효 전에 미·중 간 고위급 회담 등으로 돌파구가 마련될 가능성도 있다. 앞서 블룸버그통신은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가 2주 안에 중국과 고위급 협상을 추진하기 위해 전직 미국 정부관료나 중국 전문가들에게 접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국제유가 움직임도 주목할 만한 재료다.

OPEC의 14개 회원국과 러시아, 멕시코 등 10개 비회원 산유국은 22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OPEC+' 회의를 열고 7월부터 하루평균 100만 배럴 증산에 합의했다. 2017년 OPEC 감산 이행 이후 계속되고 있는 국제유가 상승세에 제동을 걸기 위해서다.

하지만 증산 폭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국제유가는 되레 급등했다. 게다가 시장 관계자들은 실제 증산량이 합의 수준인 100만 배럴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 보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실제 증산폭이 60만 배럴에 그칠 것이라 전망했다. 

유가상승이 계속되면 미국 경제 성장에 악영향이 미칠 수 있음은 물론,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으로 작용해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를 가속할 수도 있다.

◆ 이번 주 주요 발표 및 일정

이번주엔 근원 PCE 가격지표와 국내총생산(GDP) 확정치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될 예정이다. 특히 연준이 올해 금리인상 횟수전망을 3차례에서 4차례로 상향조정하면서 PCE 가격지표 등 물가지표의 중요성이 커졌다. 30일엔 트럼프 정부가 하이테크 분야에서 중국의 대미 투자 제한 조치를 발표한다. 

25일에는 5월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국가활동지수(CFNAI)와 5월 신규주택판매 지표가 나온다.

26일에는 4월 S&P/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와 6월 소비자신뢰지수가 발표된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와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연설이 예정됐다.

27일에는 5월 내구재수주와 5월 상품수지, 5월 잠정주택판매 등이 나온다.

28일에는 1분기 GDP 확정치가 발표된다. 에렉 로젠그렌 보스턴 연은 총재와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가 연설한다.

29일에는 5월 개인소득 및 개인지출 지표가 나온다. 연준이 선호하는 근원 PCE 가격지표도 발표된다. 미시간대 6월 소비자태도지수도 나온다. 연준의 은행에 대한 종합자본검사(CCAR) 결과도 발표된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